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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틱톡 인기 음원은 아이브 '러브 다이브'·나연 '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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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플랫폼 틱톡(TikTok)이 2022년 결산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틱톡에서는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유용한 팁을 얻거나, △창의적인 레시피에 도전하고,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챌린지를 통해 음악을 함께 즐기는 등 보다 다채로운 방식으로 숏폼 영상을 즐기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틱톡의 추천피드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영상을 결산한 '추천피드 픽'에는 원정맨, 미소아라 등 코미디와 동물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콘셉트로 인기를 끄는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이 이름을 올렸다. 상반기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아마존송'을 선생님이 부르는 '기말존송'으로 재치있게 개사한 크리에이터 웃교수의 영상도 화제를 모았다.

이 밖에도 배우 겸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는 최시원의 능청스러운 일상 공감 연기, 팬미팅에서 팬들과 함께 #beautifulmonster 챌린지를 진행한 스테이씨의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틱톡 내 음원 사용량으로 선정된 '틱톡 플레이리스트'에는 그룹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와 트와이스 나연의 '팝!(POP!)'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지글지글(Jiggle Jiggle)'이 올해 무심한 표정으로 독특한 안무를 추는 챌린지와 결합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해당 음원은 블랙핑크, 강태오 등 전 세계 유명인들의 영상을 비롯해 무려 660만 개의 틱톡 영상에 사용됐다.

공식 안무가 없던 곡에 틱톡 크리에이터가 따라하기 쉬운 손댄스를 창작해 인기 챌린지가 된 사례도 있다. 엔하이픈 '폴라로이드 러브(Polaroid Love)', 트레저 '다라리(DARARI)', 볼빨간사춘기의 '러브 스토리(Love Story)', 딘딘 '이러면 안 될 거 아는데 너 앞에만 서면 나락(Feat. 10CM)' 등이다. 특히 '다라리 챌린지'는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가 만든 손댄스가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퍼지며 12억회가 넘는 해시태그 조회수를 기록했다.

국내 크리에이터가 시작해 글로벌로 확산되며 강력한 트렌드가 된 사례도 있다. '지구방위대 챌린지'는 크리에이터 차루하가 자신의 댄스 크루 에메트사운드(EmetSound) 멤버들과 대열을 맞춰 전진하는 영상을 올린데서 시작돼 이후 게임 캐릭터, 스타와 경호원 등 다양한 콘셉트으로 변주되며 챌린지로 진화했다. '지구방위대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4억 2000만회에 달했다.

올해 가장 높은 누적 영상 조회수를 기록한 국내 아티스트로는 트와이스를 비롯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케플러, 있지 등 숏폼 영상을 통해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하는 4세대 아티스트들이 대거 선정됐다.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얻으며 급성장한 틱톡 인기 크리에이터는 팔로워 5010만의 원정맨을 비롯해 시아지우, 유백합, BEDDY, 연서 등이었다. 원정맨은 최근 올 한해 틱톡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친 글로벌 크리에이터 50인을 발표한 틱톡 디스커버 리스트 2022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정보, 레시피, 제품 관련 해시태그 인기도 두드러졌다. 짧은 영상을 통해 유용한 정보나 색다른 레시피를 찾고, 제품 후기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는 등 틱톡 숏폼을 활용하는 수요가 보다 다양해진 결과다.


틱톡에는 택배 개인정보 제거, 독특한 헤어스타일링 등 다양한 분야의 생활 꿀팁 및 튜토리얼 영상들이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틱톡꿀팁' 영상들의 조회수는 8억 4500만회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다. 틱톡은 최근 런칭한 브랜드 캠페인 '나를 위한 모든 쓸모'를 통해 틱톡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생활 꿀팁 영상들을 소개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취미로 요리를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요리 카테고리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청담언니,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 등 틱톡 푸드 크리에이터들은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창의적인 레시피에 리드미컬한 편집과 사운드를 더해 푸드 콘텐츠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관련 해시태그인 '틱톡푸드' 영상 조회수는 무려 218억회에 달한다.

'틱톡보고삼'(조회수 33억회), 'TikTokMadeMeBuyIt'(조회수 316억회)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제품 후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는 콘텐츠도 늘고 있다. 유용한 생활용품을 비롯해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는 제품, 인테리어 소품, 기상천외한 제품 등 이목을 끄는 비주얼과 함께 정보를 핵심적으로 담은 제품 관련 숏폼 영상들이 인기다.

틱톡은 다음해에도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써 보다 많은 이들이 다양한 분야의 영상을 즐기고,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바네사 파파스 틱톡 최고운영책임자(COO, Chief Operating Officer)는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서로 연결되기 위해 틱톡을 찾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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