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99퍼센트는 중국 판매상과 한국 브랜드를 직접 연결하는 B2B2C(기업·소비자 모두와 동시 거래) 플랫폼 ‘B파트너(partner)’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안영완 대표(46)가 2021년 8월에 설립했다.
중국 북경대 광화관리학원 MBA를 졸업한 안 대표는 삼성전자(삼성재팬, 중국 Developer Relations, 글로벌마케팅 사장실), 현대홈쇼핑 대만 법인장 경험을 바탕으로 99퍼센트를 창업했다.
“중국으로 정식 수출되는 화장품은 4조원 규모인데 추가로 약 16조원 규모가 밀수 형태로 중국으로 수출됩니다. 이러한 밀수 형태 거래는 한중 양국에서 관세법 및 외환거래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중국 정부는 2018년 말부터 종합보세구를 일반 기업에 개방해 보세구를 통한 수입(위생허가 면제 및 낮은 세율)을 장려하는 동시에 밀수 및 유통을 엄격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한국 화장품들의 중국 내 판매가 부진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위생허가 등의 부담 없이 중국 수출과 판로 확보 가능99퍼센트는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중국 종합보세구 세관 시스템과 직결되는 제3자 물류(3PL)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중국 판매상들이 한국 브랜드로부터 직접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기업간거래(B2B) 플랫폼을 구축했다.
안 대표는 “중국 판매상은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한국 제품을 공급받아 종합보세구를 통해 고객에게 합법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며 “99퍼센트를 활용하면 한국 중소 브랜드들이 위생 허가 등의 부담 없이 중국 수출 및 판로 확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99퍼센트는 국내 유일의 중국 보세구 통관 유통 플랫폼입니다. 양국 관계 법령에 근거해 정교하게 설계된 지배구조로 타사가 쉽게 복제할 수 없는 사업모델입니다. 99퍼센트는 중국 세관 및 커머스 플랫폼과 연동을 위한 기술 역량과 100% 중국 내자법인을 설립해 통제가 가능한 행정역량 가지고 있습니다.”
99퍼센트는 중국법인이 중국 대상 판매 채널을 운영하며 한국법인이 한국 상품 및 중국 판매상 대상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법인은 올해 1월 엔젤 투자를 유치했으며 개인 투자조합을 통한 추가 투자유치를 협의 중이다. 2023년부터는 중국 내 기업설명(IR)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중 양국이 당면한 문제점의 근본적 해결안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16년 2월 이랜드차이나 컨설팅을 위해 커머스 플랫폼 개발회사를 대학 선배와 공동으로 창업했습니다. 이를 통해 크로스보더 커머스 업계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2017~2019년 현대홈쇼핑에서 대만 법인장을 역임하며 실제 유통업을 경험한 것이 99퍼센트 창업에 큰 힘이 됐습니다. 2018년 중국 세관 종합보세구 정책 발표 이후 본격적으로 99퍼센트 사업을 준비했습니다. 2020년 현대홈쇼핑 퇴직 후 베터코드 주식회사를 통해 종합보세구 직결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유통법인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99퍼센트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안 대표는 “한중 양국이 당면한 문제점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했다는 것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99퍼센트는 안 대표 외에 Shi Junmei(사업총괄, 이랜드차이나 출신), Zhang Zeyi(운영총괄, 와그트래블 출신), Cen Lei(중국 법인장). 김형준 이사(CTO, 네이버 출신) 함께 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안 대표는 “2024년까지 100억원 수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8월
주요사업 : 도소매업, 소프트웨어 개발업
성과: 현재 3개 중국독점총판 브랜드, 43개 비독점 브랜드 취급, 20개 중국 판매상, 100만명 소비자 확보,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스트 프로그램 선정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