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무상증자 신주배정비율이 급등했다. 거래량과 주가가 부진한 소외기업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1주 당 배정하는 신주를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주가가 단기간만 급등했다 폭락하면서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자본시장연구원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무상증자의 평균 신주배정비율은 1.77배로 나타났다. 무상증자 시 주주들에게 보유주식 1주 당 2주 가까이를 지급했다는 얘기다. 작년까지만 해도 신규배정비율은 1배 미만이었다.
주식시장에서 소외된 기업들이 투자자 유입을 노리고 신주배정비율을 늘렸다는 분석이다. 국내 증시에서 무상증자는 하나의 테마형 이슈가 됐다. 공시하는 것 자체로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많다. 전날 무상증자를 공시한 티엘비는 이날 13.3% 급등했다. 권리락일 주가가 싸보이는 효과에 급등하는 경우도 있다. 이날 무상증자 권리락일을 맞이한 아이씨에이치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 코스닥 기업 관계자는 “시장 관심에서 멀리 떨어진 신규 상장사 입장에서 무상 증자는 새로운 주주 유입 효과를 낼 수 있는 몇 안되는 도구”라고 했다.
문제는 급등한 주가는 결국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점이다. 무상증자가 실질적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1주 당 신주 8주를 지급하는 파격적 무상증자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던 기업 노터스의 주가는 한때 3만원을 넘었다가 현재 5000원대에 머물고 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가가 폭락하는 과정 속에서 무상증자 공시 후 일관된 순매수 경향을 보이는 개인 투자자들은 손실을 보고 있다”며 “무상증자 남용은 투자자 손실을 초래하고 주식시장의 가격발견기능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