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기업공개(IPO) 시장의 중심이 미국에서 아시아로 바뀌었다. 올 들어 지금까지 중국 등 아시아 지역 기업이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 규모가 미국보다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우려로 뉴욕증시가 부진하자 미국의 IPO 열기가 가라앉았기 때문이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날까지 미국 IPO 규모(공모금액 기준)는 233억달러(약 32조3900억원)로 집계됐다.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그쳤다. 지난해 이 비중은 51%에 달했다. 미국 증시의 IPO 자금 조달액은 2019년 700억달러, 2020년 1812억달러, 지난해 3371억달러로 그간 증가하는 추세였는데 올 들어 급감했다. 블룸버그는 “전통적으로 IPO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던 미국 시장의 비중이 올해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빈자리를 아시아 시장이 메웠다. 올해 아시아 IPO 규모는 1043억달러(약 145조원)로 세계 시장의 68%를 차지했다. 세계 IPO 시장 규모는 지난해 6570억달러(약 913조2000억원)로 정점을 찍었다. 올해는 1528억달러(약 212조4000억원) 수준으로 급감했다.
중국에서 IPO가 활발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IPO 공모금액 순위에서 상위 10개 기업 중 6개가 상하이·선전증시나 홍콩증시에서 상장했다. 질리 궈 UBS그룹 아시아시장 공동대표는 “중국 증시는 해외 변동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대부분 국내 자금으로 운용되는 시장”이라며 “해외 시장 변동성이 커지더라도 지속적으로 IPO가 가능한 곳”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선 상장 철회가 속출했다. 인텔의 자율주행 자회사인 모빌아이가 지난 7월 IPO를 연기한 데 이어 요구르트업체인 초바니가 지난달 IPO를 철회했다. 미국의 회계감독 기준 강화에 따른 중국 기업의 이탈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홍콩 기업이 올해 뉴욕증시에서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6억3600만달러(약 8840억원)에 불과하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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