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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스틱 효과' 나타났다…불황 우려에도 美 화장품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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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화장품기업들이 경기침체 우려에도 호실적을 발표했다. 경기 불황에 화장품 매출이 늘어나는 ‘립스틱 효과’가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화장품 유통기업 울타뷰티(티커 ULTA)의 최근 분기(5~7월) 매출은 23억달러로 증권사들의 추정치(22억달러)를 웃돌았다. 동일 점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4% 늘어난 덕을 봤다. 울타뷰티는 미국 전역에 13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0대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데이브 킴벨 울타뷰티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주요 제품에서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울타뷰티는 올 회계연도(지난 2월~2023년 1월) 매출을 96억5000만~97억5000만달러로 전망했다. 지난 1분기에 내놨던 전망치(93억5000만~95억5000만달러)보다 늘었다.


구찌, 휴고보스 등 브랜드를 소유한 코티도 호실적을 공개했다. 코티의 지난 2분기 매출은 11억7000만달러로 시장 추정치(11억5000만달러) 이상이었다. 주당순손실은 지난해 2분기 9센트에서 올 2분기에는 1센트로 개선됐다. 에스티로더의 2분기 매출도 35억6000만달러로 시장 추정치(34억2000만달러)를 상회했다. 다만 아시아 시장 위축으로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1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화장품 기업들의 호실적에는 립스틱 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립스틱 효과는 불황기에 소비자들이 고가 사치품 대신 립스틱처럼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건을 더 소비하는 현상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NPD그룹에 따르면 지난 2분기 미국에서 입술용 화장품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늘었다.

라리사 잰슨 NPD 부사장은 “의류, 기술, 장남감 등 14개 비필수 소비재 산업 중 올해 매출이 늘어난 산업은 미용이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은 “수십년 만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를 늘리기 어려워지면서 고소득층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치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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