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휴온스는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241억원과 영업이익 10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 늘었다.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14% 줄었다.
수탁생산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192억원을 기록했다. 근이완제인 ‘슈가마덱스나트륨주’ 매출이 신규 유입되며 의약품 수탁 매출은 111억원을 달성했다. 점안제 수탁 매출은 작년 2분기보다 24% 증가한 81억원을 기록했다.
뷰티·웰빙사업 부문 매출은 455억원이다. 작년 2분기 대비 10% 늘었다. 비타민 주사제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리즈톡스’의 매출이 늘며 웰빙·비만·통증 부문 매출은 16% 증가한 236억원을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사업은 169억원을 기록했다.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는 분기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건 점안제 전용 2공장의 제조원가 및 연구개발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2분기 연구개발비는 103억원이었다. 리즈톡스의 적응증 확대 임상 비용이 투입되며 전년 대비 33% 늘었다. 제조원가는 하반기 시험 가동을 준비 중인 점안제 공장의 인건비가 선반영되며 증가했다.
하반기에 건강기능식품 등 신제품 출시
휴온스는 매 분기 성장세를 기록 중인 건강기능식품을 미래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메노락토는 출시 후 약 2년3개월만에 누적 매출 748억원을 기록했다.하반기에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인 ‘사군자’와 피부미백 음료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두 건의 개량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 국내 임상도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휴온스는 지난 4월 이상지질혈증 개량신약인 ‘HUC2-396’의 국내 임상 1상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 지난달에는 위식도역류질환 개량신약인 양성자펌프억제제(PPI) 복합제 ‘HUC2-364’의 임상 1상이 승인됐다. 임상을 순조롭게 진행해 향후 2~3년 내 국내 품목허가를 받겠다는 목표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불확실한 대외 시장 여건 속에서도 사업군(포트폴리오)을 다각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주력사업을 충실히 추진하면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신사업을 지속 발굴해 3년 내 그룹 매출 1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