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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판버러 에어쇼에서 UAM 비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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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퍼널 전시 부스 마련, UAM 실내 콘셉트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이 2022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해 미국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독립 법인인 슈퍼널의 기술력과 비전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판버러 에어쇼는 파리 에어쇼와 함께 세계 2대 에어쇼로 꼽힌다. 이번 에어쇼에서 슈퍼널은 전시 부스를 마련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중인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기체의 내장 콘셉트 모델을 선보였다.

 슈퍼널의 내장 콘셉트는 슈퍼과 현대차그룹의 CCO(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Chief Creative Officer)인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을 비롯한 그룹 디자이너들이 함께 개발한 것으로, 기존 항공기 디자인의 문법을 따르지 않고 자동차 내장 디자인 요소를 차용해 직관적이고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한 것이 핵심이다. 특히 나비의 생체 구조에서 영감을 받은 5인승 시트 디자인을 적용해 마치 승객이 누에고치 안에 들어온 것처럼 안락한 느낌을 제공하면서도 안전성과 경량화 측면에서 완성도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또한, 격벽을 최소화하는 등 제네시스의 럭셔리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해 넉넉한 실내 공간을 연출했으며, 재활용 가능한 탄소 섬유, 내구성이 뛰어난 식물 추출 섬유, 재활용 플라스틱 섬유와 나무 소재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했다.

 슈퍼널은 전시된 콘셉트 모델 주위에 AR 패널과 디지털 스크린을 설치해 콘셉트 모델에 탑승한 관람객이 실제 UAM을 타고 비행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버티포트(vertiport) 등 AAM 인프라에 대한 콘텐츠도 전시했다. 슈퍼널은 이번 에어쇼에서 메인 전시부스 뿐 아니라 야외 샬레(Chalet)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항공 업계의 파트너들을 맞이한다.

 한편, 2020년 현대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으로 출범한 슈퍼널은 현대차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만들어가고 있다. 슈퍼널은 이번 에어쇼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 기술과 연료전지 개발 노하우, 대량 제조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현실적이면서도 안전한 고품질의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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