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시작한
현대차 노사간 기싸움이 팽팽하다. 노조는 타결 시기에 연연하지 않고 요구사항을 쟁취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현대차의 대미 투자 계획에 대해선 "국내 투자가 전제 안 된 해외 투자는 용납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반면
사측은 노조 요구가 과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전날 울산공장 본관에서 단체교섭 출정식을 열고 사측과 4차 교섭을 가졌다. 출정식에는 5000여명의 노조원이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현호 현대차 노조지부장은 출정식에서 "올해 임금협상은 굵고 길게 시기에 연연하지 않고 갈 것"이라며 "여름휴가 전이든, 추석연휴 전이든, 연말이 됐든 그 시기는 회사가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어떠한 경우라도 흔들리지 않고 가겠다. 조합원들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진행한 교섭에서도 노사는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노조의 기본급 인상 요구에 대해 사측은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공동요구안(기본급 14만2300원 인상)보다 높고, 기존 노사 합의사항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다며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노조는 "물가상승률 등 현실적인 반영분이지, 아무 이유 없이 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기존 노사 합의사항이라고 하더라도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잡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수당 현실화,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고용 안정 등을 요구했다. 이번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인상액은 지난해(7만5000원)의 두 배 이상 규모다.
지난해 현대차 직원 수는 6만6000명(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노조 요구대로라면 연간 약 1308억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각종 수당과 성과급까지 더하면 부담은 더 커진다. 노조가 정년 연장에 신규 인력 충원까지 요구하고 있어 사측으로선 이번 요구안을 모두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최근 현대차가 밝힌 약 13조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에 대해서도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국내 공장 투자가 전제되지 않는 해외공장 투자는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내엔 미국 투자 규모보다 큰 63조원 투자를 약속했지만 노조는 "뜬 구름 잡는 여론몰이식 투자 계획은 안 된다. 규모, 시기, 장소 등을 명확히 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의 이같은 움직임은 '교섭 주도권 확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강성 성향의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임단협 초반부터 치열한 줄다리기를 벌인다는 얘기다. 노사는 지난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다. 차기(5차) 교섭은 오는 6월2일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원자잿값·물류비 상승 등 대내외 악재가 이어지고 있어 노조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파업하면 추가 비용 상승이 불가피하고,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