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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으로 사라진 F-4 팬텀…대한항공, 마지막 창정비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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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부산 강서구 대한항공 테크센터에서 공군 F-4 팬텀 전투기 창정비 최종호기(사진) 출고 기념식을 지난 25일 개최했다. F-4 팬텀 전투기는 1960년대 후반부터 우리 군의 주력 전투기로 활약했지만 노후화에 따라 1990년대부터 단계적으로 퇴역 중인 기종이다.

대한항공은 1988년부터 올해까지 35년간 총 437대의 공군 F-4 팬텀 전투기 창정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날 행사는 마지막 F-4 팬텀 전투기의 창정비 출고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관련 임직원들과 공군 군수사령부 및 운용부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F-4 팬텀 전투기는 우리 공군이 1968년 베트남전 참전에 대한 보상으로 미국으로부터 무상임대로 6대를 최초 도입한 후 점진적으로 추가 도입한 항공기다. F-4 팬텀 전투기는 1960년대 후반부터 우리 군의 주력 전투기로 활약했다. 1990년대 후반 F-15K 도입과 최근 F-35A 도입으로 순차적으로 퇴역 중이다.

창정비는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의 각종 시스템을 사전 점검하고 기체를 완전분해 한 후 주요부위의 상태 검사, 비파괴 검사 등을 진행하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발견된 결함에 대해 수리보강 및 성능개선 작업이 이뤄진다.

작업 완료 후 각 계통의 작동 점검 및 시험 비행 등을 통해 완벽하게 새 항공기 수준의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대한항공 테크센터는 F-4 전투기뿐 아니라 다양한 한국군과 미군 항공기 창정비를 수행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군용기 정비 기지다.

대한항공은 1978년부터 미군 창정비 사업을 시작해 F-4, F-15, F-16, C-130, A-10 등의 전투기 및 수송기, HH-60, CH-53 등 헬기의 창정비 및 개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2900억원 규모의 F-16 전투기 수명연장, 창정비 사업과 1500억원 규모의 H-53E 대형헬기 창정비사업을 수주했다. 대한항공의 창정비 능력과 전문화된 군수 지원 능력의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6000여대의 각종 군용 항공기 창정비 및 성능개량 작업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군용기 MRO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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