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6년 대전역 앞 찐빵 가게로 시작한 성심당은 66년 동안 대전지역 매장만을 고집하고 있다. 역설적으로 이 점이 소비자의 이목을 끌면서 ‘전국구 베이커리’를 표방한 군산 이성당, 대구 삼송빵집, 부산 옵스 등 다른 유명 지역 기반 빵집을 제치고 독보적 성장을 하고 있다.
성심당 순이익 320% 늘어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성심당을 운영하는 로쏘는 지난해 매출이 629억원으로 전년 대비 28.7% 증가했다. 사상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69.7% 늘었고, 순이익은 320% 증가한 93억원을 올렸다.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이익이 회복했다.코로나19가 확산한 첫해인 2020년에는 성심당도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를 피해 가지 못했다. 꾸준히 연간 80억~90억원대 순이익을 내오던 성심당은 2020년 순이익이 22억원으로 4분의 1토막 났다. 매출도 400억원대로 줄었다.
하지만 1년 만에 부진을 털고 오히려 성장 폭을 키웠다. 성심당 관계자는 “비대면 주문이 늘어난 것 외에 지난해 특별한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성심당 성장세의 비결이 ‘희소성’에 있다고 분석한다. 성심당은 본점을 포함한 다섯 개 매장이 모두 대전에 있다. 테라스 키친, 오븐스토리 등 로쏘가 운영하는 외식 매장도 대전을 벗어나지 않았다.
롯데백화점을 통해 서울, 부산에서 팝업스토어를 연 적은 있지만 정식 매장은 대전 안에서만 운영한다. 2014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원하는 곳, 원하는 크기만큼 자리를 내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임영진 로쏘 대표가 거절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대전 안에서만 매장을 운영한 덕에 희소성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여 코로나19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성심당은 이제 대전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창업주 임길순, 한순덕 부부의 차남인 임기석 씨는 2000년대 초반 성심당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했다가 실패한 아픈 경험이 있다. 장남인 임영진 대표는 그 트라우마로 인해 “성심당은 대전에 와야만 만날 수 있다”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대전 내 매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이 강한 지역색은 오히려 성심당을 키우는 동력이 됐다. 성심당의 대표 제품인 튀김소보로는 지역에서조차 “특별히 내세울 게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전에 방문객을 유치하는 매개체가 됐다. ‘대전시민의 자부심’이란 별명도 붙었다.
이성당·삼송빵집·옵스는 부진
성심당과 함께 전국 4대 빵집으로 불리는 이성당, 삼송빵집, 옵스는 지난해 수익이 높지 않았다. 1945년 문을 열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유명한 군산 이성당의 경우 지난해 매출이 217억원으로 전년 대비 10.4% 늘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14억원, 11억원으로 각각 29.6%, 17.7% 줄었다.부산의 명물 빵집인 옵스 베이커리는 지난해 매출이 250억원으로 5.0% 늘어났지만 순이익은 59.8% 줄어든 4억6700만원에 그쳤다. 이성당과 옵스 모두 서울 롯데백화점에 매장을 내는 한편 수도권에 다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일찌감치 전국 프랜차이즈로 보폭을 넓힌 대구 삼송빵집(삼송BNC)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03억원으로 14.5% 줄었고 9억원의 적자를 냈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향토 빵집들이 차별화된 맛과 마케팅 전략 없이는 전국 시장에서 대형 프랜차이즈와 경쟁하기 쉽지 않다”며 “성심당의 경우 지역색을 되레 짙게 한 게 ‘가치소비’ 성향을 보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고 했다.
하수정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 포인트
1. 지역별 빵집 브랜드를 본문에서 찾아보자.2. 향토 베이커리가 인기를 끈 비결을 알아보자.
3. 매출 600억원을 넘은 성심당의 성장사를 조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