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는 농업 분야 스타트업 록야에 100억원을 29일 투자했다. 록야의 혁신 역량과 컬리의 플랫폼을 연결해 신선식품 유통은 물론 농업 전반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려는 목적이다.
컬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농산물 종자 확보에서부터 신선식품 유통까지 아우르는 농산물 유통 가치사슬(밸류체인)을 구축해 질 좋은 농산물을 더욱 빠르게 공급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등 선진화한 농업 기술을 활용해 신선식품의 품질 관리 수준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록야의 인공지능(AI) 기반 농산물 가격 예측과 컬리의 판매 데이터를 결합하면 농산물 가격 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록야는 2011년 설립된 농업 유통 분야 스타트업이다. 종자 개발과 판매, 농산물 가격 예측 데이터 플랫폼, 그린 바이오 사업 등 다양한 애그테크(농업 신기술) 사업을 진행 중이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록야는 농산물도 균일한 품질과 안정적인 가격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 애그테크 기업”이라며 “농촌, 생산자와의 상생을 통해 앞으로 동반 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