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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인공지능 기술로 K콘텐츠 수출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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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을 이용해 영상 콘텐츠의 방송사 로고, 자막 등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된다. 비용과 소요 시간이 줄어 콘텐츠 수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뉴 아이디와 함께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AIPP)'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상용화에 나선다고 10일 발표했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자막, 시청 등급 안내 표시, 저작권이 걸린 음원 등을 제거하는 기술이다.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해선 꼭 필요한 기술이다. 하지만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져 높은 비용과 긴 소요 시간이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과 뉴 아이디는 2020년 5월 업무 협약에 이어 작년 10월 기술 상용화 계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이 보유한 AI 기반 미디어 요소 기술과 뉴 아이디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해 AI를 통한 포스트 프로덕션 자동화 플랫폼을 최근 개발 완료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AIPP가 본격 상용화되면 높은 비용과 긴 소요 기간이 필요했던 포스트 프로덕션 기술 한계를 극복해 국내 콘텐츠의 원활한 수출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AIPP는 콘텐츠 내 한글 자막과 방송사 로고 및 PPL 이미지 제거와 보이스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디스커버리 채널, 로쿠, 플루토TV, 투비 등 20여개 이상 글로벌 플랫폼에 콘텐츠 및 방송 채널을 직접 공급·운영하고 있는 뉴 아이디는 AIPP를 통해 재가공 된 한국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양사는 AIPP 기술이 자막·말풍선과 배경 음원 등이 빈번히 활용되는 국내 예능 콘텐츠의 수출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혁 SK텔레콤 글로벌 미디어지원 담당은 “AIPP 상용화로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문제로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은 국내 우수한 예능 콘텐츠 수출이 확대돼 콘텐츠 한류 열풍에 더욱 힘이 실리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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