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최근 모바일 앱에 ‘배민스토어’라는 항목을 새로 만들었다. 28일 현재 꽃 배달 전문 코너인 ‘꾸까’를 운영 중이다. 꽃 외에도 화장품(아리따움), 편의점(CU), 유기농(올가), 신발·패션(폴더) 등의 배민스토어가 조만간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음식 외에 다양한 동네 상점들을 배민의 우산 아래 한데 모아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배민의 전략이다. 하이퍼 로컬의 선두주자인 당근마켓과의 일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배민은 올 상반기에만 300여 명의 기술자를 채용할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음식 배달을 넘어 신규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배민은 작년에도 200여 명의 기술 인력을 채용했다.
배민 관계자는 “올해부터 주 32시간제를 시행하고, 연봉의 20% 가량을 입사 직후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대우를 적용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배차 등 배달 앱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고, 배민스토어 등 신규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올 상반기 채용이 완료되면 배민 전체 직원(약 1800명) 중 IT 인력의 비중은 6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민이 공을 들이는 신사업은 배민스토어다. 동네 맛집에서 동네 상점으로 배달의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배민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자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배민은 편의점 CU를 비롯해 국내 1위 패션 기업인 이랜드월드의 온라인몰인 폴더, 유기농 전문몰 올가, 화장품 프랜차이즈 아리따움을 입점시켰다.
배민이 전선을 넓히면서 조만간 당근마켓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근마켓은 동네 가게와 주민을 연결해주는 ‘비즈프로필’을 운영 중이다. 출시 1년만에 누적 이용자 수가 1480만명에 달하고, 가입한 동네 상점이 약 42만개다. 당근마켓은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편의점 업계에서 배민·CU 연합과 당근마켓·GS25 동맹 간의 대결이 펼쳐질 전망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