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가구·다세대주택 등이 밀집한 주택가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 총 3005면의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한다고 9일 발표했다. 노후 주택가에는 공영주차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기준을 완화하고, 주차환경이 열악한 곳에는 시가 직접 주차장을 건설하는 식이다.
올해 자치구에 지원하는 주차장 조성 보조금 지원기준을 완화하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시는 주차장 확보율을 산정할 때 주차장이 갖춰진 아파트는 제외해 더 많은 주택가가 지원 대상지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는 노후주택과 아파트가 혼재된 지역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하철 역세권도 주차장 보조금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단일 역은 반경 100m 이내, 환승역은 반경 300m 이내 지역이 대상이다.
시에 따르면 공동주택을 제외한 서울 주택가의 주차장 확보율(자동차 대수 대비 주차 면수)은 2020년 63.6%다. 서울지역 총 426개 행정동 중 주차장 확보율이 50% 미만인 곳도 28.6%인 122개 동에 달한다. 주차난에 따른 민원은 2018년 74만604건, 2019년 96만2221건, 2020년 102만3776건 등으로 해마다 증가했다.
주차환경이 매우 열악한 곳엔 시가 직접 주차장을 건설한다. 주차장 확보율이 낮은 지역을 우선 검토해 신규 주차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상지는 △용산구 이촌1동 △구로구 구로1동 △강서구 가양1·3동 △노원구 월계3동 △중랑구 신내2동 △마포구 도화동 △영등포구 양평1동 등이 검토되고 있다.
학교·공원 등 공공부지도 활용한다. 올해 학교 2곳(중구 장원중·중랑구 혜원여고), 공원 3곳(관악구 상동근리공원·종로구 삼청공원·서초구 양재천근린공원)에 주차장 건설을 추진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열악한 주택가 내 주차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주차정책을 통해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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