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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메시지·정책 행보…180도 바뀐 윤석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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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전격 해체 이후 ‘확’ 바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6일 아침 서울 여의도 지하철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인사한 데 이어 7일에는 직접 ‘지옥철’을 타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공약’을 발표했다. 스스로 몸을 낮추고 정책 중심 행보를 이어가는 가운데 메시지도 한결 간결해진 모습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극적 화해한 뒤 ‘이대남(20대 남성)’ 공략에 초점을 두는 쪽으로 노선을 변경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11일 신년 기자회견서 비전 발표
윤 후보는 9일 SNS에 ‘병사 봉급 월 200만원’이라는 아홉 글자를 올렸다. 6일 ‘성범죄 처벌 강화, 무고죄 처벌 강화’, 7일 ‘여성가족부 폐지’에 이어 세 번째 한줄 공약 시리즈다. 그간 SNS에 장문의 글을 올린 것과 달리 최대한 간결한 메시지로 정책 방향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는 “간결한 메시지, 정책 중심으로 선거전략 방향을 바꿨다”며 “30·40대 실무자들이 전면에 나서면서 의사결정 과정이 빨라졌고, 내용도 과감해졌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이 대표, 원희룡 정책본부장과 함께 전기차 충전요금 동결이나 지하철 정기권 버스 환승 변경 등에 대한 정책을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만들어 내놓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의 메시지 형태와 내용이 이대남을 비롯한 젊은 층을 겨냥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윤 후보는 그간 더 큰 승리를 위해 진보층이나 여성층으로 확장을 주장해왔다. 하지만 최근 이 대표의 ‘세대포위론’ 전략에 맞춰 2030 맞춤형 공약으로 선회했다. 세대포위론은 40·50대에서 지더라도 당의 전통 지지층인 60대 이상과 4·7 재보궐선거를 기점으로 유입된 20·30대를 결합할 경우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빅텐트 전략’의 일환이던 인사 영입 위주 전략에서 정책 공약으로 탈바꿈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다. 윤 후보는 6일과 7일 연이어 1기 신도시 재정비, GTX 공약 등 대규모 인프라·주택 공급 공약을 내놨다. 이날도 공개 일정 없이 정책 공약을 점검했다. 윤 후보는 11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시 국정 방향 등을 밝힐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과거 6개 총괄본부를 선거대책본부와 정책본부로 개편하는 내용의 ‘슬림형 선거대책본부’ 조직을 발표했다. 후보 직속의 새시대준비위원회는 정권교체동행위원회로 명칭을 변경, 윤 후보가 직접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약자와의 동행위원회와 내일을 생각하는 청년위원회 등도 후보 직속 조직으로 남겼다.
이탈한 민심 돌아올까
이 같은 변화에도 당 안팎에서는 정권교체와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선대위 파행이나 이 대표와의 갈등은 어느 정도 봉합했지만,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배우자와 장모 등의 의혹 관련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그간 윤 후보의 ‘1일 1실언’ 등으로 이탈한 민심을 어떻게 돌려놓을지에 대한 의문도 가시지 않고 있다.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권 등 당의 주도권을 두고 이 대표와의 내홍이 재발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정권교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에서 윤 후보의 정치력이 다시 한 번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사회과학과 특임교수는 “단일화 등 정치적 결단이 필요한 상황에서 윤 후보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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