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내년 '다음 뉴스'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편집을 폐지하고 언론사가 편집해 발행한 구독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현행 다음 뉴스의 랭킹 방식 뉴스 서비스도 사라지고 네이버 '뉴스스탠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바뀔 전망이다.
카카오는 24일 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다음 뉴스 서비스 개편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하고 이런 내용을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8월 카카오톡 앱에 선보인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뷰'를 확대해 내년 1월 중순부터 모바일 다음에, 내년 상반기 중에는 PC용 서비스에 각각 '뷰'를 적용할 예정이다.
'뷰'는 누구나 자신만의 관점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카카오는 언론사들의 다양한 기사들이 알려질 기회를 마련하고자 '발견' 탭을 운영하며 이용자가 직접 구독한 채널의 보드만 모아 볼 수 있는 '마이뷰'도 신설한다고 설명했다. 기존 뉴스 서비스 이용자와 언론사들을 위해 언론사들의 보드만을 모아 발견해 구독할 수 있는 '뉴스' 탭도 추가 제공한다.
언론사는 뉴스,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기사를 직접 편집해 '보드' 형태로 발행할 수 있고 아웃링크 방식으로 운영 가능하다.
카카오는 "이번 개편을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언론사가 구독자와 관계를 맺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관계형 도구 및 유료모델 등을 도입해 끊임없이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