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 루시, 김래아 등 사람과 쏙 닮은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의 인기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가상 인간들은 사람과의 실시간 소통이 어렵고 활동 영역이 광고 모델 정도에 한정된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된다. 이런 상황에서 메타버스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이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 인간 제작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김동언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대표는 “가상 인간의 활동 영역을 광고를 넘어 영화·드라마 등 미디어 산업 전반으로 넓히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축적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말부터 본격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국내 대표 VFX(시각특수효과) 기업 모팩을 자회사로 둔 메타버스 기업이다. 그간 VFX는 주로 영화에서 많이 쓰였지만 현실처럼 생생한 3D(3차원) 콘텐츠를 구현한다는 점에서 메타버스와의 연관성이 크다. 자이언스스텝, 덱스터스튜디오 등 VFX 기업들이 최근 메타버스 기업으로 분류되는 이유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지난달 가상 인간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동양인, 흑인, 백인 등 다인종 가상 인간 3명의 이미지를 공개하면서다. 김 대표는 “우리의 버추얼 휴먼은 기존 가상 인간과 달리 실시간 상호작용까지 가능한 것이 차별점”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가상인간 가운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은 수아, 한유아 정도뿐이다. 이 캐릭터들도 실시간 소통 활동을 본격화하진 못했다. 김 대표는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꾸준한 연구개발(R&D)을 통해 3D 캐릭터 제작 기술은 물론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영상합성 등 기술도 갖췄다”며 “실시간 상호작용 가상 인간 제작이 가능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말까지 관련 기술 개발을 완료한 뒤 광고 모델은 물론 영화·드라마에서 연기까지 하는 가상 인간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가상 인간이 배우 역할을 하려면 다른 배우들과 소통·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실시간 상호작용 기능이 필요하다. 김 대표는 다양한 인종의 가상인간을 만든 것에 대해선 “세계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올 6월 연면적 1만1265㎡(약 3400평) 규모의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 시설은 영화, 광고, 확장현실(XR) 등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김 대표는 "올 9월 홈쇼핑업체 쇼핑엔티의 가상 패션 쇼가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제작됐다"며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의 제작비 200억원 규모 신작 영화도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촬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회사는 내년 버추얼 스튜디오를 지금의 약 8배 규모로 증설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김 대표는 “가상 인간 제작 기술과 버추얼 스튜디오 인프라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산업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서민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