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드 TV·오브제컬렉션 쌍끌이
LG전자는 올 3분기 매출 18조7845억원, 영업이익 5407억원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2.0% 늘었고, 영업이익은 49.6% 감소했다.주목할 숫자는 분기 매출이다. 종전 기록인 지난 1분기(17조8124억원)를 1조원 가까이 뛰어넘었다. 생활가전과 TV 사업이 매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투자업계에선 LG전자의 생활가전(H&A 부문) 매출이 7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했다. 올 들어 세 분기 연속으로 매출 6조원을 넘어섰다는 의미다. LG전자 관계자는 “공간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 늦더위로 에어컨 판매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TV 사업(HE 부문)에서도 4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프리미엄 제품인 올레드(OLED) TV가 효자 노릇을 했다는 평가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연초 올해 올레드 TV 출하량을 580만 대로 전망했지만 지난달 말 예상치를 650만 대로 올려 잡았다. LG전자는 올레드 TV 시장의 맹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70% 안팎에 달한다.
GM 충당금 대부분 반영
LG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꼽고 있는 전장(VS) 사업에선 적자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GM의 전기차 리콜 충당금으로 4800억원을 쌓은 영향이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가동률이 떨어진 것도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업계에서는 VS 부문이 흑자로 돌아서는 시점을 올해 4분기나 내년 1분기로 보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완화되고 있어서다. 지난 7월 출범한 전기차 파워트레인 자회사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과 VS 부문이 본격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증권가에서는 LG전자가 올해 처음으로 연간 매출 6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업을 제외한 역대 연간 매출 기록은 지난해 58조1000억원이었다. LG전자는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손익 등이 포함된 상세 실적을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GM과의 리콜 관련 합의를 마무리했다고 발표했다. GM 쉐보레 볼트 출시 초기 차량은 배터리 모듈과 팩을 모두 교체하기로 했다. 최근 생산된 차량은 진단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선별적으로 배터리 모듈을 바꿔 줄 계획이다. 교체 비용은 1조40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이 비용은 모듈 제조사인 LG전자와 셀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절반씩 부담한다. LG전자는 2분기 2346억원의 충당금을 반영한 데 이어 3분기에도 4800억원의 충당금을 추가로 설정하며 비용 대부분을 털어냈다. 지난 2분기 910억원을 쌓은 LG에너지솔루션은 3분기에 6200억원을 추가로 반영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과 관련한 사항이 합의됨에 따라 일시적으로 보류했던 상장 준비 작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송형석/김일규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