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에서 분사한 배터리 사업 자회사 SK온은 8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사용 후 배터리’ 성능평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은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따라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폐차된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팩은 올해 1075개에서 2025년 3만1696개로 30배 증가할 전망이다.
양측은 폐차된 전기차에서 나온 배터리를 재사용하기 위해 배터리 성능을 빠르고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배터리를 모듈 단위로 평가하는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팩 단위 평가방법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배터리는 셀 수십개를 합쳐 모듈이 되고, 10여개의 모듈이 결합한 하나의 팩 형태로 전기차에 탑재된다. 팩을 모듈로 분해하지 않고 직접 검사하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사업성 확보에도 유리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SK온과 KTL은 팩 단위 배터리 평가 방법을 고안해 표준화하면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소형전기 이동수단 등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할 수 있는 시장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국내 기업이 사업성을 확보해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토대도 될 수 있을 전망이다.
2차전지 시험·인증 전문기관 KTL은 배터리 시험평가 분야에서 지금까지 구축한 기술력을 앞세워 검사 방법을 개발하기로 했다. SK온은 평가 모델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손혁 SK온 이모빌리티사업부장은 “안전성과 시간, 비용 측면에서 최적화된 사용 후 배터리 평가 모델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태승 KTL 본부장은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사용 후 배터리’ 성능검사 체계를 구축하고 SK온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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