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또 다른 이름이요? 그냥 김치 아닌가요?"
최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웹예능에서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김치를 만들었다.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위세를 떨치고 있는 이들이 모여 김치를 만들다니.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기 충분한 막강한 '김치 홍보'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런데 웬걸, 자막 하나가 뿌듯해하던 네티즌들을 단번에 분노하게 만들었다. 김치가 중국어 자막에서 '파오차이(泡菜)'로 번역된 것이었다. 방탄소년단 팬들은 물론 이를 본 많은 네티즌들은 "김치는 김치일 뿐, 파오차이가 아니다"고 반발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 김치와 파오차이는 같은 음식? 다른 음식?
김치와 파오차이는 전혀 다른 음식이 맞는 걸까? 전문가는 "그렇다"고 답했다.조정은 세계김치연구소 전략기획본부 본부장은 한경닷컴에 "전 세계에서 원재료를 한 번 절이고 여기에 부재료와 양념을 넣고 저온에서 장기간 숙성·발효해 먹는 음식은 김치가 유일하다"며 "식초나 소금에 절이기만 한 음식은 파오차이뿐만 아니라 굉장히 많다. 하지만 김치는 단순 절임하고는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김치와 파오차이는 제조 공정은 물론, 발효 단계에서도 차이가 크다는 것. 조 본부장은 파오차이에 대해 "피클 같은 음식"이라며 "물에 설탕, 식초, 향신료를 넣어 끓이고 거기에 오이와 무 등 썰은 채소를 집어넣는다. 조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절임배추에서 끝나는 게 파오차이"라고 설명했다. 채소를 소금에 한 번 절이고 탈수시킨 후 마늘이나 고춧가루, 젓갈 등의 부재료를 추가해 2차 발효를 하는 김치와는 과정 자체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 김치→파오차이 번역, 어쩌다가?
그렇다면 김치는 왜 전혀 다른 음식인 파오차이로 번역된 걸까. 그 이유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외국어 번역과 표기 지침이 거론된다. 문화체육관광부 훈령 제427호 '공공 용어의 외국어 번역 및 표기 지침'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문체부 훈령 상 김치는 '신치'와 '파오차이' 두 가지로 중국어 표기가 가능하다. 제4조 제2항 제3호나목에서는 '유사한 개념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성과 고유성을 드러내야 할 경우'에 순우리말로 음역을 할 수 있다고 규정,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한 김치의 우리식 중국어 표기인 '신치(辛奇)' 등 용어로 표기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정한 '신치'라는 말이 있음에도 제4조 제2항 제5호에서 '파오차이'가 등장한다. 여기서는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번역 및 표기는 관용으로 인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면서 그 예로 '김치찌개'를 제시했고, 김치를 파오차이라 표기했다.
◆ 중국의 문화공정, 파오차이 방관해선 안되는 이유
논란이 불거진 후 일부 네티즌들은 "중국에서는 실제로 김치를 오랫동안 파오차이라고 불러왔다. '한국의 김치'라는 인지 하에 파오차이라고 말해온 것"이라며 이 같은 번역이 반드시 동북공정의 의미로 해석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이와 관련해 조 본부장은 "중국 사람들은 발음 구조상 '김치'라는 말을 할 수가 없다. 그러다 보니 그 나라 음식 중 가장 유사한 것을 차용해 쓴 케이스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김치가 중국 음식이 될 수 있는 건 당연히 아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한국의 김치에 대해 구분지어 인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최근 한복, 김치 등을 자신들 것이라 우기는 이른바 '문화공정'이 극심해진 상황임을 고려하면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BTS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본 방송에서 김치가 파오차이로 번역돼 전 세계로 홍보되고 있다"며 "중국이 김치를 파오차이로 왜곡하는 상황에서 이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치, 파오차이 논란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도 문제시 되고 있다. 반크는 지난해 12월 김치를 파오차이로 번역한 문체부 훈령 제427호를 바로잡아달라고 요청했지만, 6개월째 달라지지 않았고 결국 이번과 같은 사달이 났다.
◆ 김치는 한국 것, 올바르게 더 많이 알리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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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지금 중국에서 새로운 문화공정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잡고 김치의 중국어 표기법 등을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지 전문가 및 홍보 전문가들과의 공청회를 통해 문제를 공론화시키고, 국민들의 의견을 청취해 수렴할 수 있는 방법을 거치는 것도 좋을 것"이라며 "상황을 역전해 김치를 세계인에 널리 알리는 기회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