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34.34

  • 33.10
  • 1.32%
코스닥

696.83

  • 19.82
  • 2.93%
1/3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투자유인서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문제1] 매각을 염두에 두고 매물에 관심을 보일 법한 잠재적 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송하는 ‘투자유인서’를 뜻하는 용어는?

(1) 블록거래
(2) 그린메일
(3) 아그레망
(4) 자율협약
(5) 티저레터

[해설] 잠재적 투자자에게 매각 매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투자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투자유인서티저레터라 한다. 그린메일이란 투기성 자본이 경영권이 취약한 기업의 지분을 매집한 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을 교체하겠다고 위협하거나 대주주에게 인수·합병(M&A) 포기의 대가로 높은 가격에 지분을 되사줄 것을 요구하는 행위다. 대주주에게 초록색인 미국 달러화를 요구하는 편지를 보낸다는 점에서 그린메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정답 (5)<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2] 다음 중 경제학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1) 모든 선택에는 대가가 있다.
(2) 사람들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
(3) 한 나라의 생활 수준은 그 나라의 생산 능력에 달려 있다.
(4) 시장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완벽한 조직이다.
(5)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실업은 반(-)의 관계다.

[해설] 시장은 보이지 않는 손이 가격이라는 조정수단을 통해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하지만 시장이 완벽하지는 않다. 독점기업의 약탈적 행위, 부정적 외부효과와 같은 시장실패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상황에 따라 개입할 필요성이 존재할 때도 있다. 정답 (4)<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3] 다음 중 국내총생산(GDP)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외국 기업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 외국으로 수출한 재화의 양
(2) 외국 기업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에 판매한 재화의 양
(3) 자국 기업이 해외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로 들여온 재화의 양
(4) 외국 기업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 제3국에 수출한 재화의 양
(5) 자국 기업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 외국지사에 중간재로 보낸 재화의 양

[해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가계·기업·정부 등 경제 주체들이 일정 기간 생산한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모두 합한 것이다.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모두 더해서 계산할 수도 있고 각 생산단계에서 추가된 부가가치를 더해서 구할 수도 있다. 자국기업이나 자국인이 해외에서 생산한 것은 국내총생산(GDP)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 (3)<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4] 커피와 설탕이 완전보완재인 갑국이 있다. 갑국은 커피는 전량 수입하고, 설탕은 전량 국내에서 생산한다. 갑국이 갑자기 정책을 바꿔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결정이 갑국의 커피 시장과 설탕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1) 설탕의 거래량과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2) 설탕의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3) 커피의 거래량과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4) 커피의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5) 커피의 수입량과 거래량은 증가하게 된다.

[해설] 관세부과로 커피의 수입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커피의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여 가격은 상승하고 커피 거래량은 하락한다. 이에 따라 완전보완재인 설탕의 수요도 감소하여 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커피와 설탕 모두 거래량은 감소하지만, 커피의 가격은 관세부과로 상승하고 설탕의 가격은 수요 감소로 하락한다. 정답 (1)<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 지하경제(underground economy)

정부의 세금을 피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제다. 마약 매매, 도박 등 위법행위에 의해 이뤄지는 것과 정상적 경제 활동이면서도 세무서 등 정부 기관에서 포착하지 못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자금 출처와 사용처 등을 숨기기 위해 금융기관을 이용하더라도 가명이나 차명 계좌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지하경제의 규모를 정확히 추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지하경제는 세무서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현금으로 직접 거래하는 부분이 많아 더욱 그렇다. 지하경제를 캐시 이코노미(cash economy), 위법성을 들어 블랙 이코노미(black economy)라고 부르기도 한다.

의견거절(disclaimer of opinion)

한 법인의 재무제표를 결산할 때 공인회계사가 제시하는 감사의견으로는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이 있다. 여기서 의견거절이란 기업 존립에 의문이 들 정도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가장 심각한 상태다.

사이드카(sidecar)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유가증권시장), 6%(코스닥시장) 이상 급등 혹은 급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하는 조치다. 사이드카는 발동 후 5분이 경과하면 자동 해제돼 매매가 재개된다. 그리고 하루 한 차례에 한해 발동되며 주식시장 매매 거래 종료 40분 전 이후에는 발동하지 않는다.

▶ 5월 12일 수요일자 테샛 문제 정답
[문제1]
[문제2]
[문제3]
[문제4]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