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과 2018년 사이 세무조사 대상 기업의 이익률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 같은 기간 세무조사를 받은 기업 중 10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곳이 42% 감소했다.
납세자들은 소득을 과소 신고하기 십상이다. 국세청이 납세자의 신고서를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은행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과소 신고 비율은 5% 미만이다. 국세청은 구식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세청은 협력사 및 기업으로부터의 수입을 보고받지만, 이런 보고서를 개별 세금 신고와 일치시킬 기술은 가지고 있지 않다.
"시스템 개선하면 세수 증가"
국세청에 추가로 10억달러를 지원하면 국세청 인력을 5000명가량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최신 프로그램이 있으면 전체 연방정부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 중 하나인 기존의 정보 기술을 대체할 수 있다.개인과 기업 입장에서 빚을 갚아야 하는 기본 원칙은 모든 정당에서 거의 보편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 연소득 40만달러 미만의 가구에 대해 세금을 더 거두지 않겠다는 공약을 어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가 세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을 지원할 수 있는 수단이다.
전문가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찰스 로소티 전 미국 국세청장은 탈세를 막을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특히 고소득자에게 초점을 맞췄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세수를 1조4000억달러 늘려 투자금 대비 22배의 이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탈세를 막는 국세청 정보기술(IT)을 개선하려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국세청 간부 출신인 프레드 포먼은 로소티 전 청장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국세청 업무 체계를 바꾸는 계획 수립을 도왔다. 그 계획에는 국세청 조직과 관리, 필요한 인력 변화 등이 명시돼 있다.
그 계획대로라면 10년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120억달러가 들어간다. 감사를 확대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520억달러가 소요된다. 이 계획을 실현하려면 백악관과 의회의 지원이 필요하다.
탈세 방지로 법치주의 강화
모호한 규칙도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현행 규정에선 국세청 현대화 프로그램의 재정적 영향을 추정할 때 의회 예산처가 세금 징수로 인한 이득을 포함하지 못하도록 한다. 국세청 현대화 계획이 예산 적자를 늘리는 것처럼 보이면 의회는 이 계획을 지원할 가능성이 낮다.기업과 고소득자들은 늘어나는 세금 때문에 분명히 저항할 것이다. 하지만 로소티 전 청장은 청장 재임 기간에 모범 납세 기업들로부터 “탈세 기업과 경쟁하기 힘들다”는 불평을 들었다고 한다. 국세청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바꾸면 세수를 늘릴 수 있다. 또 법치주의를 강화하고 공정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이 글은 윌리엄 갤스턴 WSJ 칼럼니스트가 쓴 ‘The $1 Trillion Tax Evasion Opportunity’를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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