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통신사 로이터가 앞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온라인 콘텐츠를 유료화하기로 했다고 정보기술 전문매체 더버지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온라인 뉴스 유료화 계획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공지했다. 앞으로 사용자들은 한 달에 5개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으며 그 이상을 보려면 매달 34.99달러를 내고 구독해야 한다. 로이터는 정확한 유료화 날짜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로이터의 유료화 방침은 경쟁사인 블룸버그통신과 비슷하다. 블룸버그는 홈페이지 콘텐츠 이용료로 매달 34.99달러를 부과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월 38.99달러를 부과한다.
로이터는 유료화 전환과 함께 홈페이지 전면 개편 작업에도 나섰다. 앞으로 각 섹션별로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법률, 의료, 자동차, 환경 등의 분야를 좀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각종 행사 중계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조시 런던 로이터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이번 변화를 "로이터의 10년 만에 가장 큰 디지털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문가들은 업계 데이터와 전문가 통찰력에 직접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로이터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하며 정확한 뉴스 보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