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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새 TV 가격 두배 '껑충'…공급 부족한데 수요는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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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TV 수요가 늘면서 TV 화면에 사용되는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최근 1년 동안 2배 가까이 상승했다.

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월 UHD급 TV용 55인치 LCD 패널 평균 가격은 전달보다 7달러 오른 장당 18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102달러에서 2배 가까이 가격이 오른 것이다.

다른 크기 제품들도 마찬가지다. 65인치는 지난해 1월 162달러에서 지난달 231달러로, 50인치는 85달러에서 156달러로, 43인치는 69달러에서 117달러로 가격이 상승했다.

HD급 32인치 제품은 지난해 1월 장당 32달러에서 올해 1월 68달러로 2배 이상 올랐다. LCD 패널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TV 수요 증가와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저가 공세' 진정, LCD 패널 공급 차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상적으로 1월은 TV 패널 비수기로 평가되지만, 더 비싸지기 전에 LCD 패널을 사려는 TV 제조사들의 움직임으로 LCD 패널 구매가 유례없이 높은 분위기다.

올해 1분기 TV 제조사들의 LCD 패널 구매량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올 2분기에는 LCD 패널 구매 물량이 전 분기 대비 20∼25%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올해 상반기까지 LCD 패널이 높은 가격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LCD뿐 아니라 TV나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도 공급부족과 원재료 가격 인상 등으로 판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LCD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도 불거진다. 옴디아는 "최근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DDI) 공급사들이 공급 부족과 사업전략 등을 이유로 고객사에 배정했던 DDI 물량을 재조정했다"며 "DDI는 올해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목표 출하량을 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LCD 패널 판가 상승으로 이익률이 높아지자 지난해 LCD 사업 철수를 선언했던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당초 계획과 달리 LCD 연장생산에 나서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말까지 LCD 사업을 연장하기로 했고, LG디스플레이는 기간을 정하진 않았지만 추가 자원 투입 없이 현재 설비를 활용해 TV용 LCD 패널을 연장 생산하고 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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