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등 판매감소로 손실 확대
-분기별 회복세는 서서히 드러나
쌍용자동차가 지난 2020년에 판매 10만7,416대, 매출액 2조9,502억 원, 영업손실 4,235억 원, 당기순손실 4,785억 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복지 및 인건비 감축 등 강력한 자구노력을 통한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에 따른 수출 감소 및 부품수급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 영향으로 전년 대비 적자폭이 확대된 것이다.
판매와 매출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수요 감소세가 장기화 되면서 내수보다는 수출 감소세가 커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각 20.6%, 18.6% 감소했다.
그러나 글로벌 자동차 시장 위축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제품개선 및 신제품 출시와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 재정비 및 제품 믹스 다각화 작업을 통해 4분기 연속 판매상승세를 기록했다.
특히 4분기에는 티볼리 에어와 신형 렉스턴 등 신제품을 선보였고 코로나 상황에 대응한 다양한 비대면 전략을 통해 3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연간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손익실적은 복지축소와 인건비 감축 등 자구노력을 통한 고정비 절감노력에도 불구하고 판매 감소와 경쟁 심화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4,235억 원의 영업손실과 4,785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회사는 올해 국내 첫 준중형 SUV 전기차인 E100 등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 역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쌍용차는 "앞으로 신규 투자자 확보 후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고 해외판로를 모색해 코로나 상황극복과 함께 경영정상화를 앞당기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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