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가상현실·인공지능으로 예술 작품 전시
현대자동차가 미국 뉴욕에 위치한 현대미술관 뉴뮤지엄의 디지털 아트 기관 라이좀(Rhizome)과 2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는 라이좀과의 첫 번째 공동 기획 전시로 '월드 온 어 와이어(World on a Wire)'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세계를 전시장에 담아 놓은 것처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예술가가 만든 합성 생명체와 게임 캐릭터 등을 통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 가진 가능성과 예술성을 보여준다. 여기에 증강현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현대차 브랜드 체험 공간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글로벌 3대 거점인 베이징(1월28일~4월5일)을 시작으로 모스크바(4월1일~7월4일), 서울(5월7일~8월8일)에서 차례로 개막한다. 특히, 온라인 전시는 1월28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의 개막과 동시에 온라인 전시 웹사이트에서도 공개한다.
한편, 이번 협업은 영국의 테이트 미술관, 미국의 LA 카운티 미술관 등 국제적인 예술 기관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한 현대차의 아트&컬처 이니셔티브의 일환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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