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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주는 구조조정 호재로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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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산업은행이 발표한 항공사 구조조정 계획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주가 일제히 급등했다. 구조조정 대상으로 포함되지 않은 곳도 정부의 지원 기대에 큰 폭으로 올랐다. 전문가들은 “항공사 출혈경쟁이 완화되는 등 산업 전반의 수혜가 기대된다”면서도 “구조조정 향방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이 16일 가격제한폭(+29.84%)까지 오른 5만570원에 장을 마쳤다. 대한항공은 12.53% 올랐다. 이들 종목의 주가가 급등한 건 정부와 산은이 이날 발표한 두 항공사 통합 방안 덕분이다. 정부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되는 방식으로 두 항공사를 합쳐 세계 10위권 규모의 항공사를 만들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저비용항공사(LCC)를 통합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관련 종목 주가도 급등했다.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에어부산이 모기업과 마찬가지로 가격제한폭(+29.91%)까지 상승했고, 진에어도 13.37% 급등했다. 정부가 통합 대상이라고 밝힌 또 다른 LCC 에어서울은 비상장사다. 구조조정 대상이 아닌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도 각각 7.76%, 7.02% 상승했다.

기업 인수합병(M&A)이 발표되면 피인수기업의 주가는 오르지만 인수기업은 비용 부담 우려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날 발표 뒤에는 대한항공도 크게 올랐다. 통합 대상 LCC가 아닌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도 상승했다. 이같은 흐름에는 이번 구조조정으로 국내 항공 산업 전반이 수혜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가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이 통합 뒤 중복 노선과 저수익 노선을 축소하는 등 수익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독과점 우려가 높아지면서 정부가 새 운임 규제를 도입할 수도 있지만 할인율을 축소하는 등의 방법으로 평균 운임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은 통합 LCC의 경쟁사로서 시장에 필요하다”며 “정부가 도와줄 거라는 기대가 있어 매수세가 몰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주가가 급변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구조조정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다”며 “변동성이 너무 커 투자자가 대응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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