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56.33

  • 27.71
  • 1.05%
코스닥

856.82

  • 3.56
  • 0.42%
1/4

현대건설 "2025년까지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인재·안전·품질 투자"

관련종목

2024-04-29 05:44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 "2025년까지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인재·안전·품질 투자"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현대건설이 19일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건설 역량을 갖추기 위한 ‘현대건설 2025 전략’을 수립했다.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해 △미래인재 확보 △안전·품질 중심의 현장 관리 △스마트건설 확대 △신사업 추진 등 미래 투자 전략을 내놨다. 이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글로벌 탑티어 건설사로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현대건설은 2025년까지 설계·미래기술·안전·품질 분야 인력을 전체 인원의 40% 수준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 전체 인원의 10%정도 차지한 설계 및 미래기술 인력을 전체 인원의 20% 이상으로 확대한다. 안전·품질 인력도 전체 인원의 20% 수준으로 확보한다. 플랜트 기본설계와 FEED역량을 확보하고, 토목/건축/주택 기본설계 및 설계해석 역량을 강화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인적 경쟁력을 확보한다.

    인재들은 외부 채용과 내부 육성을 동시에 한다. EPC 선진회사나 글로벌 종합건설사들의 전략적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내부 설계 인재를 육성하는 등 설계 우수 인재를 확보할 예정이다. 내진·내풍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체 설계 역량을 확보해 특화 설계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건축/주택 전 영역에 걸쳐 최첨단 설계 프로그램인 BIM(Building Information Management:건축정보모델) 기술 적용을 위한 인재 확보에도 나선다. 선진 건설사나 전문 설계사와 공동 연구와 기술 협력, 전문적 협업 시스템 등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현장을 안전·품질 중심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국내외 전 현장 안전 조직 및 시스템을 정비하고 투자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000억원 이상 투자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에 부임하는 직책자의 안전자격증 취득도 의무화한다. 2025년까지 전체인원의 20% 수준인 1000여명의 안전전문가 확보를 목표로 한다. 안전점검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안전점검 및 교육을 위한 상시 점검 조직인 ‘365 안전패트롤’을 운영한다.

    전 현장에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을 확산시키고 4차 산업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안전 관리도 강화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현장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해 근로자 출입 및 위치를 파악하고 알람 기능을 활용해 현장 출입제한지역 및 위험지역 출입 관리, 긴급 상황 발생 시 호출 및 위치를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모에 스마트 태그(Tag)를 부착해 근로자의 동선을 체크하고 현장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현장 작업 공간에 가스질식방지 시스템을 설치, 가스 발생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등의 노력도 기울인다.

    기술도 빼놓을 수 없다. 현대건설은 ICT 융·복합 기술 및 제조업 생산방식 건설 기술 등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건설 체질 자체를 변화시키는 등 스마트건설을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모든 현장에 드론, 3차원 라이더(LiDAR)기반 고정밀 검측 등 디지털 장비 활용울 확대한다. 3D기반 공사 관리 확대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 조성공사’ 우선적으로 실현화한다. 혁신현장으로 선정해 해당 현장에 드론과 레이저스캐닝을 활용해 측량 작업 및 진도관리의 효율을 높이게 된다. 건설 기계를 정밀 제어할 수 있는 머신 가이던스(MG)와 머신컨트롤(MC) 시스템을 적용하게 된다.

    생산 방식도 전면 개선한다. 기존 현장시공방식(On-site Construction)에서 공장제잣 현장시공(Off-site Construction)을 확대 적용한다. 공장에서 사전 제작 후 현장 조립 방식으로 공기를 하고 생산성을 높인다는 입장이다. 플랜트 모듈화 적용 비율 확대, 주택 건식 공법 확대, 건축 모듈러 설계 및 생산기술 확보 등 각종 분야에 모듈화를 적용한다. 로봇 시공기술 개발 및 적용, 무인 반자동화 장비기술 적용, 3D프린팅 활용 등 건설 자동화로 기존 건설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 지난 7월에는 현대로보틱스와 “건설 로보틱스 분야 연구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구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미래 성장 기반에 발판을 마련하는 신사업 추진에도 앞장선다. 수소연료발전, 해상풍력, 조력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와 스마트팜, 바이오가스, 오염토정화 등 친환경 사업도 확대한다. 현대건설은 서남해 해상풍력 60㎿ 실증단지, 서산태양광 발전소 등 각종 설계, 시공, 운영 등 실증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운영 실적 활용으로 기존 사업을 확대해 신재생 에너지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초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등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각종 엽채류 재배가 아파트 단지 내에서 가능한 스마트팜 기술을 통한 친환경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H 클린팜’이라 불리는 이 기술은 향후 분양하는 디에이치, 힐스테이트 단지 및 오피스텔 등에 선택적으로 제공한다. H클린알파 2.0(미세먼지, 바이러스 차단 기술)과 H시리즈, 층간 소음 저감 신규 공법 등 미래주거 트렌드 반영 특화기술을 적용한다. 이를 비롯해 △수소연료전지 발전 △해양항만 △데이터센터 △병원 △오일&가스 등 전 사업부문에 걸쳐 15개 핵심품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성장의 바탕이 되는 부분은 내실이다. 견고한 재무구조와 최고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지속성장을 위한 투자를 확다한다는 게 현대건설의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어려운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풍부한 수주잔고, 현금 유동성, 견고한 재무구조로 안정적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2020년 상반기에만 수주 목표액의 약 74%인 18조5574억원를 달성했다. 수주잔고는 66조2916억원을 유지하고 있다. 신용등급도 업계 최고 수준인 AA-등급으로 견조한 재무구조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의 ESG 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 통합등급 부문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 환경(E)부문에서 A+ 등급을 획득하며 속도감 있는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투자 및 경영을 포괄한다. 2019년까지 현대건설은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월드지수 10년 연속 편입되는 등 인더스트리 리더 건설업종 세계1위 7회에 선정됐다.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은 “현대건설은 향후에도 미래 인적,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성장 동력을 기반으로 기존 건설 패러다임 변화와 혁신을 이루겠다"며 "앞서가는 미래 투자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해 글로벌 탑티어(Top-Tier)의 위상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