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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스카이라이프, 알뜰폰 진출 '가시밭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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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MVNO) 시장에 진출하려는 KT스카이라이프가 난기류를 만났다. KT 계열 대기업의 시장 진입에 기존 사업자들이 강력 반발하는 데다 정부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업계에 따르면 KT스카이라이프는 정부에 알뜰폰 사업 진출 의사를 밝히고 협의하고 있다. 9월 안에 사업을 시작한다는 목표다. KT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사업에 뛰어드는 가장 큰 목적은 ‘결합상품’ 제공이다. 이를 통해 위성방송 할인혜택을 높여 기존 고객을 묶어두겠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알뜰폰 업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중소 알뜰폰 업체를 대변하는 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최근 과기정통부에 KT스카이라이프의 알뜰폰 시장 진출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KT스카이라이프가 구상하는 결합상품 모델이 알뜰폰 사업자와의 상생보다는 중소 알뜰폰 회사의 가입자 빼앗기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KT스카이라이프가 KT 자회사라는 점도 기존 사업자들이 우려하는 대목이다. 지난해 LG유플러스가 CJ헬로모바일을 인수하면서 1개 통신사가 1개 알뜰폰만 갖도록 하는 ‘1사 1MVNO’ 원칙은 백지화된 상태다. 여기에 KT 계열 알뜰폰 사업자까지 늘어나면 통신 3사의 영향력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KT는 알뜰폰 계열사로 엠모바일을 두고 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알뜰폰 사업자는 총 54곳으로 통신 3사 계열사들이 전체 가입자의 37.4%, 전체 매출의 65.1%를 점유하고 있다.

정부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남철 과기정통부 통신경쟁정책과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알뜰폰 시장이 통신 3사 계열사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대기업 계열사가 들어오는 것은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알뜰폰 사업은 정부 허가가 필요없는 등록제다. 정부로서는 KT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사업을 하는 것을 원칙적으로는 막을 수 없다. 다만 대기업 계열사에 대해서는 등록조건을 부과할 수 있다. 정부는 KT 측에 알뜰폰 사업자를 배려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KT스카이라이프에도 결합상품 모델 외에 추가적인 사업계획을 제시하라고 요청했다. KT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기존 사업자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와 더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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