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들이 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와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MZ세대는 1980~2000년대 초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표현이다. 회사 내 새로운 중심축으로 떠오른 데다 디지털 상품의 주력 소비층을 이해해야 살아남는다는 절박함이 커져서다.
LG유플러스는 지난 5월 말부터 이달 말까지 ‘리버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평균 연령 27세의 신입사원들이 멘토가 돼 임원들에게 MZ세대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하현회 부회장을 비롯해 전략, 서비스개발, 기업, 네트워크 등 전사 각 부문 임원 10명이 멘티로, 신입사원 20명이 멘토로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멘토들은 ‘MZ세대 언어와 소통방법’ ‘MZ세대의 플랫폼’ ‘요즘 세대 직업관과 회사 제도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등을 주제로 멘티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SK텔레콤은 상품 출시 전 2030세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주니어보드’ 구성을 위해 인선을 진행 중이다. 박정호 사장은 “서비스 소비자는 MZ세대인데 왜 우리가 다 결정하느냐”며 “주니어보드가 써보고 안 된다고 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지난달 말부터 2030 기업문화 전담팀인 ‘Y 컬처팀’을 운영하고 있다. 팀장을 포함해 평균 연령은 만 29세다. 이들은 경영진과 직원 간 소통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현모 대표 등 최고경영진과 핫라인을 구축해 직접 소통하는 권한도 받았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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