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손절매 이후에도 항공주에 대한 관심은 여전하다. 델타항공, 아메리칸항공 등 미국 항공주를 저가 매수하려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이 많다.
24일 미국의 무료 주식거래 플랫폼인 웰스심플 트레이드에 따르면 1분기에 이 서비스에 새로 가입한 사람들의 55%가 35세 미만으로, 이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보잉과 아메리칸항공이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미국의 유명 투자가들이 항공주를 매도한 것과는 반대다.
버핏은 코로나19의 불확실성으로 언제 항공업이 정상화될지 모른다며 4월 초에 사우스웨스트, 델타항공 등을 대량 매도했다. 미국 투자은행 RBC도 미국 내 342개 헤지펀드사들이 1분기에 항공사, 항공 우주 및 방위산업 관련주를 가장 많이 줄였다고 밝혔다.
밀레니얼의 생각은 달랐다. 항공산업에 장기투자를 할 만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여행 수요가 회복되고, 항공산업이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코로나19를 계기로 항공사들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하면 주가에는 오히려 호재가 될수 있다는 게 이들이 판단이다. 데릭 커 아메리칸항공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금 확보를 위해 올해 운영비용과 자본 지출을 120억달러 절감할 것”이라며 “항공기 유형을 축소하고 항공대수를 줄이는 등 비용절감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고점의 30% 수준까지 떨어진 주가도 저가매수를 노린 투자자들을 끌어모았다. 델타항공은 22일 22.69달러에 마감하며 연고점(62.03달러·1월17일)의 36% 선에서 거래를 마쳤다. 아메리칸항공 주가(9.7달러)도 연고점(30.47달러·2월 12일)의 32% 수준에 불과하다.
버핏이 델타와 아메리칸항공 등에 여전히 10% 미만이지만 여전히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미국 재무부가 델타항공과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10개 항공사에 대해 250달러 규모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도 투자자들의 눈에는 호재로 보였을 가능성이 높다.
국내 투자자들도 미국 항공주에 관심이 많다. 델타항공은 지난 2월 말만 해도 해외주식투자 상위 50위권에 들지 못했지만 버핏의 항공주 손절 이후 매입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2일 국내 투자자들은 델타항공을 1억4245만 달러어치 보유하고 있다. 한 달 전(4월 22일·9280억달러)에 비해 53.5% 증가했다. 부채비율도 델타항공은 그다지 높지 않다.올 1분기 기준 델타항공의 부채비율은 125% 수준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1124%, 6280%에 달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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