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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1등 공신' XM3…쿠페형 디자인으로 2030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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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1만 대가 넘는 차량을 팔았다. 2018년 12월(1만805대) 후 처음이다. 지난해 10월 이후 5개월 만에 내수 3위 자리도 탈환했다. 일등 공신은 지난달 9일 출시된 XM3였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세단의 강점을 모은 크로스오버 차량 XM3는 한 달 만에 5581대가 팔렸다. XM3는 르노삼성 차량 가운데 가장 많이 팔렸다. 사전예약은 지난달 말 기준 1만7263대에 달한다.

르노삼성은 XM3가 인기를 얻는 이유로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내장을 꼽았다. XM3는 국산 SUV 중 처음으로 쿠페형 디자인을 도입했다. 쿠페형 SUV 디자인은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고가 수입차들이 주로 활용했다. 전면부는 르노삼성 디자인을 상징한다는 설명이다. C자형 LED 주간주행등이 대표적이다. 차체 높이(1570㎜)는 동급 차량 중에 가장 낮다. 반대로 최저지상고(땅과 자동차 바닥 사이의 거리·186㎜)는 동급 차량 중 가장 높다. 이 때문에 SUV이면서도 세단처럼 날씬한 느낌을 준다. 최저지상고가 높아 운전 시야도 넓어졌다.

쿠페형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내부 공간은 넉넉하다. 2열 무릎 및 어깨 공간은 동급 최대라고 르노삼성은 설명했다. 트렁크 용량은 513L로 동급 차량보다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


내부에는 다양한 첨단기능을 적용했다. 10.25인치 계기판과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이다. 비주얼 콘텐츠에 익숙한 2030세대를 겨냥했다. 고품질 시트도 장착됐다. 센서로 주차공간을 찾아 자동으로 운전대를 조작해주는 주차조향보조시스템을 비롯한 편의사양도 인기 비결 중 하나다. 긴급제동 보조시스템과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은 기본 사양이다.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이탈방지 보조, 후방 교차충돌 경보 시스템 등 안전사양도 대폭 보강됐다.

XM3 구매 고객은 르노와 다임러가 함께 개발한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 TCe260 또는 경제적인 1.6GTe 엔진 등 두 가지 라인업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사전예약자 중 84%가 TCe260 엔진이 들어간 모델을 택했다. 이 엔진은 신형 4기통 1.3L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주행할 때 느낌이 좋아 르노그룹의 주력 엔진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엔진이 장착된 모델의 복합연비는 L당 13.7㎞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당 125g이다. 최고출력은 152마력이다.

1.6 GTe 모델은 경제성에 집중했다. 123마력의 출력을 내며 연비는 L당 13.4㎞다. 가격은 1.6GTe 모델이 1795만~2270만원, TCe260 모델이 2175만~2695만원이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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