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의 게릴라 파업에 맞서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했던 르노삼성자동차가 직장폐쇄를 잠정 해제한다.
르노삼성은 지난 10일 시작한 부분 직장폐쇄를 해제한다고 23일 밝혔다. 설 연휴가 끝나는 29일부터 주·야간 2교대 정상근무를 재개한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해 노사 분규를 겪었다. 노조는 △기본급 15만3335원(8.01%) 인상 △노조원 한정 매년 통상임금의 2% 추가 지급 △임금피크제 폐지 △일시금 및 격려금 400만원 등 26개 항목을 요구했다. 사측은 이미 부산공장이 르노그룹 가운데 시간당 인건비가 가장 높다는 이유로 기본급 인상에 난색을 표했다.
이에 노조는 지난해 12월 20일부터 파업을 단행했다. 다만 노조원의 참여율은 지속 하락해 20%대까지 곤두박질쳤다. 노조의 반복된 파업 탓에 르노그룹이 맡긴 일감이 끊긴데다 새로 출시하는 신차 XM3의 유럽 수출물량까지 받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들어 일감 절벽에 현실화되면서 파업이 폐업을 부를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졌다.
참여율이 떨어지자 노조는 출근시간에 특정 인원을 지목해 파업을 지시하는 게릴라성 지명파업에 나섰다. 파업 참여자는 줄었지만 단일 라인 구조인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정상 가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사측은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며 총 2172명 임직원 가운데 파업에 동참하는 인원은 400명대로 줄었다. 노조는 서울 르노삼성 본사에서 상경집회를 열고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도 시청이 노사갈등을 방관한다고 비난하는 집회를 열었다. 반복된 집회에도 노조에 대한 비판 여론은 높아졌고 결국 노조는 21일 일방적으로 파업 중단을 선언했다.
파업 중단에 사측이 2월 14일까지 평화교섭 기간으로 설정해 집중 교섭을 하자는 제안을 했지만 노조는 이를 거절했다. 노조는 시민사회와 함께 노사문제를 풀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직장폐쇄 해제를 요구했다. 앞서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르노삼성차 노사는 물론 부산시, 지역 경제계, 협력업체 등이 참여하는 시민회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결국 노사는 서로 한 발씩 양보했다. 노조는 평화교섭 기간 제안을 수용했고 사측은 시민회의 참여와 직장폐쇄 해제를 수용했다. 다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노조는 파업을 지속하면서도 임단협 요구안 원안 수용을 고수했다. 파업을 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교섭이 이뤄지는 동안 노조가 게릴라 파업을 벌인 적도 두 차례 있다. 사측은 노조의 진정성을 믿기 어렵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
노조 역시 21일 파업을 중단하고 현장에 복귀하려 했지만 사측이 출입을 막았다며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것은 사측이라고 주장한다. 르노그룹에게서 배정받지 못한 XM3 유럽 수출물량 역시 이미 배정을 받았으면서 사측이 숨기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한다.
르노삼성 노사는 내달 7일까지를 노사간 평화기간으로 설정했다. 명절을 보낸 후 4일부터 7일까지 임단협 집중교섭도 진행한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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