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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리서치센터 "영화시장 성수기·비성수기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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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한국 영화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전통적인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경계가 파괴된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CGV 리서치센터는 11일 발표한 ‘2019년 영화시장 분석보고서’에서 “올 들어 다섯 편의 ‘1000만 영화’가 모두 비성수기에 나왔다”며 “흔히 보릿고개라 불리던 6월과 11월 관람객이 전년 대비 각각 51%, 8% 성장하며 비수기의 개념을 흔들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관객 수는 ‘극한직업’ ‘어벤져스: 엔드게임’ ‘기생충’ ‘알라딘’이 관객 1000만 명을 돌파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13% 늘었다. 반면 전통적 성수기인 8월과 추석 연휴가 들어 있는 9월 시장은 부진했다. 지난 8월 관객 수는 전년 대비 82% 수준인 약 2500만 명으로 2012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추석 연휴 하루평균 관객은 128만 명으로 전년 대비 3% 감소했다. 하지만 비수기인 11월 들어 ‘겨울왕국2’가 흥행하며 이달 초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연말에는 ‘백두산’ ‘천문’ 등 한국 영화 대작들이 개봉할 예정이어서 올 한 해 관람객은 2013년 첫 2억 명 돌파 이후 깨지지 않았던 2억200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월별 전국 관람객 평균 기준으로 6월은 1500만 명 수준으로 연간 네 번째로 관객이 적은 달이었지만, 올해는 2300만 명으로 관객이 두 번째로 많았다. 11월도 연간 세 번째로 관객이 적은 달이었지만, 올해는 다섯 번째로 관객이 많았다.

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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