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달아 부동산 규제를 내놓으면서 투자자들이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로 대표되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관심도에 비례해 공급량이 꾸준히 늘어왔다.
'경제만랩'에 의하면 올해 10월까지 신설 변경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134건으로 지난해에 이뤄졌던 119건을 넘기면서 올해 지식산업센터 승인도 최다건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산업센터 공급 강세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역대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와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의 주택 위주 부동산 규제에 더해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세금감면 혜택 3년 연장이 맞물리면서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공급이 늘자 지식산업센터 분양업체들은 특화 설계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최신식 오피스텔 기숙사를 사업지 내 함께 설계해 주거, 상업, 문화공간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복합문화공간으로 기업들에 최적의 근무환경을 제공하며, 타 사업지와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근로자들의 직주근접을 실현하고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고급스러운 오피스텔을 연상케 하는 기숙사를 선보이는 단지도 있어 많은 투자 수요층에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림산업이 경기 김포시 구래동 6871-7번지 외 2필지에 공급하는 '한강신도시 디원시티'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강신도시 디원시티'는 지하 4층~지상 10층으로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 규모로 설계됐다. 특히, 업무와 쇼핑, 생활, 여가생활까지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과거 지식산업센터의 삭막한 이미지를 벗고 인근 유동인구와 거주민과의 융합을 통해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디원시티'는 쾌적한 업무공간으로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내부 중정, 접견실, 회의실, 로비 등 깔끔함과 편의성을 함께 갖추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상업시설은 4면 개방형으로,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특화 설계 됐으며 외부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디원시티’ 내 기숙사는 최고급 오피스텔을 연상케 하는 시설로 갖춰졌다. 전 호실에 발코니가 설치되며 복층형 설계로 서비스 면적을 극대화했다. 이에 더해 풀옵션형 기숙사로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구래동 문화의 거리와 연계되는 특화문화거리 '디원시티 컬쳐라인'을 통해 근로자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구래동 유동인구가 자연스럽게 '디원시티'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김포도시철도 시작 역인 양촌역과 350m 거리에 있어 역세권에 위치해 유동인구 흡수와 근로자 직주근접에 유리한 입지를 가졌다.
한편, '디원시티'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며, 홍보관은 김포시 김포한강9로 75번길 190 이너매스한강 2층에 마련되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