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월 돌기부분 음각으로 처리
-0.5% 효율 향상 가져와
넥센타이어가 연료 효율 향상을 위한 타이어 기술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타이어 제작 전 사전 성능 검토를 위해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전산유체역학)를 이용한 성능 예측 기법이다. 회사는 에어로다이나믹 저감 예측 설계기술 연구를 위해 글로벌 3D 익스피리언스 기업인 다쏘시스템과의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연구 결과 사이드월 레터링의 돌기부분을 음각으로 처리함으로써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타이어 외곽형상을 제품에 적용해 타사 타이어 대비 4~6count(물체가 유체에서 받는 항력을 나타내는 계수) 개선된 수치를 실현했다. 이는 차에서 약 0.5% 연비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넥센타이어는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효율 향상 기술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형태의 공동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개방형 혁신 산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계획이다.
한편, 넥센타이어는 작년에 유럽 및 미국 R&D 센터 신축·확장을비롯해 지난 4월 서울 마곡지구에 넥센중앙연구소를 오픈 하는 등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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