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인력 양성으로 만족도 높여
르노삼성자동차가 컨슈머인사이트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자동차 판매(SSQ)와 A/S 서비스만족도(CSQ) 기획조사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르노삼성은 소비자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영업 현장에서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직영 서비스센터 12곳을 비롯한 전문협력서비스센터(ESC)와 협력서비스센터(ASC) 등 447곳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해 지속적인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르노 그룹의 공인 기술자격 제도인 일반 수리 전문가(Cotech) 및 사고 수리 전문가(Cartech)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 고급 정비 인력도 양성 중이다. 이 외에 협력서비스센터의 기술 증진을 위해 직영점과 동일한 과정의 기술 레벨업 교육 역시 진행한다. 회사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신속한 대응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의 자동차 기획조사는 매년 1회 표본규모 10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소비자만족도 조사다. 독립적이면서 중립적인 소비자 평가를 지향해 대표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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