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쾌한 성능, 혼다센싱으로 상품성 높여
혼다 시빅은 1972년 첫 등장 이후 40여년 동안 글로벌에서 2,0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 셀링 세단이다. 그러나 국내에선 2006년 8세대가 첫 선을 보였지만 어코드와 CR-V에 가려 큰 조명을 받지는 못했다. 여기에 국내 준중형차 시장이 침체기를 맞이한 영향도 적지 않았다. 그래서 혼다코리아는 대대적 상품보강을 거친 '시빅 스포츠'를 내놨다. 탄탄한 기본기에 주행 즐거움을 누릴 스포츠 감성을 더했고, 브랜드의 자랑인 첨단 안전품목 혼다센싱까지 탑재했다.
외관은 이전보다 확실히 강렬하다. 전면 그릴과 18인치 알로이 휠, 리어 스포일러를 블랙으로 칠해 역동성을 부각했다. 실내도 검정색으로 일체감을 부여했다. 레이아웃은 기존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지만 붉은색 TFT 디지털 계기판과 패들 시프트, 스포츠 페달로 드라이빙 감성을 가미했다.
일반적인 주행에서 첫 느낌은 밸런스가 뛰어나다는 점이다. 부담 없이 운전할 수 있는 적당한 출력, 흠잡을 곳 없는 반응성은 일상에서 스트레스 없이 탈 수 있는 수준 높은 준중형 세단의 모습이다.
뛰어난 실내 정숙성은 혼다의 장기 중 하나다. 고속에서도 잘 차단된 풍절음에 비해 바퀴가 도로를 밟는 소리가 일정하게 올라오지만 오히려 운전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로 받아 들일 수 있다.
자동감응식 정속주행장치와 차선유지보조 시스템을 활용하면 레벨2의 반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시속 100㎞에서도 큰 불안감 없이 앞차와 일정 간격을 두고 주행이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지정체가 잦은 일반 도로에서 빛을 발하는 기술이다. 코너를 돌아도 스티어링 휠의 회전이 자연스러울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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