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형 교통수단 도입...총 552억 투입
국토교통부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도시형·농촌형 교통모델사업 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도농형 교통모델은 농어촌과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소형버스(공공형 버스), 100원 택시(공공형 택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7일 정부가 발표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에 반영된 내용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올해 국고 552억원을 투입해 78개 시 지역(도시형 교통모델), 농림축산식품부는 82개 군 지역(농촌형 교통모델) 내 교통소외 지역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버스와 택시 구입비와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정부는 도농형 교통모델을 통해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의 일부 운행조정에 대비해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또 지역 수요를 감안해 기존 노선버스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이 없도록 소형버스(콜버스 등), 100원 택시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투입한다. 이를 위해 당초 100원 택시 위주의 지원 사업에서 버스 분야까지 지원을 확대하는 등 사업전반을 개편했다.
이번 합동 사업설명회는 지원 및 예산기준 완화, 정산시스템 도입 및 지역개발사업과 연계 강화 등 2019년 사업지침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하고, 버스형 사업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횡성군 등 우수 운영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라며 "올해 7월 노선버스 주 52시간이 시행 되더라도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 등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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