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수리비로 골머리를 앓던 수입차 소비자들이 즐거운 고민에 빠졌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제조사 등에 신차 정비 매뉴얼과 고장진단기를 제공토록 하면서 공식 서비스센터 외에 일반 정비업체에서도 수리받을 수 있어서다.
지난 29일 국토부는 '자동차제작자 등의 자동차정비업자에 대한 기술지도·교육 및 정비 장비·자료 제공에 관한 규정'을 공포 시행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가 판매하는 신차의 정비매뉴얼과 정비에 꼭 필요한 고장진단기 제작 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법안이 시행되면 국산차는 물론이고 수입차 소비자도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수리받을 수 있다.
일단 정비 업계는 크게 환영하는 모습이다. 소비자들이 가까운 정비업체를 두고 멀리 떨어진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서다. 특히 고장진단기를 도입, 신차에 대한 서비스도 가능해질 것이란 설명이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 조헌종 전무는 "수입차고 점검이나 수리에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소스를 모아 범용 진단기를 제작하면 각종 브랜드의 신차를 모두 진단해 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정확한 부품 및 공임가격 등을 내놓은 것은 아니지만 적정 수준으로 책정될 것"이라며 "이미 SK스피드메이트 등 정비브랜드에서 노하우를 갖고 있어 이들과 협업하면 수리비를 낮추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입차 업계는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어느 정도 영향은 있겠지만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정비 매뉴얼이나 고장진단기와 같은 기술적 부분을 공개해도 직접 차를 수리하는 기술력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수입 업체들의 경우 전문 테크니션을 채용해 독일 및 일본 등 본사에서 교육을 수료하도록 한다.
특히 외부 업체를 이용한 경우 차후 문제 발생 시 보증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차이로 지목했다. 한 수입사 서비스센터 관리자는 "공식 서비스센터의 경우 검증된 교육을 거친 전문가와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후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판매사가 책임을 진다"면서 "사설 정비 업체를 이용해 수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증이 어렵다"고 전했다.
전문가들도 두 업계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자 '아직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소비자들이 일반 정비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수입차 시장의 특성상 공식 서비스센터에 대한 의존률이 높은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수리비가 상대적으로 비싸긴 하지만 보증 기간은 대부분 공식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며 "이 외에 20~30% 소비자의 발길이 '저렴한 가격' 혹은 '신뢰도' 사이에서 어느 곳으로 향할 지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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