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오는 2018년부터 수소차를 3,00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계획에서 정부는 보조금과 수소차 가격인하 등을 통해 현재 5,000만 원대에 살 수 있는 수소차를 2018년에는 3,000만 원대 후반, 2020년에는 3,000만 원대 초반 수준까지 낮춘다.
정부는 수소차 구매 시 지원하는 2,750만 원의 보조금과 지원대수를 점차 확대하고, 정부보조금 외에 지방자치단체가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을 지자체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 1,200만 원(2016년) 외에 지자체가 평균 520만 원을 지원중이다. .
수소차를 구매와 등록할 때 부과하는 세금도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준으로 내리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키로 했다. 아울러 민간보급 활성화를 위해 현재 수소차 출고가격(8,500만 원)을 2018년 6,000만 원, 2020년 5,000만 원 수준으로 내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목표는 오는 2020년까지 9,000대, 2030년까지 63만 대로, 연간 신차 판매 중 수소차 비율을 10%로 높일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2020년까지 80곳, 2030년까지 520곳을 설치한다. 수소충전소 설치 시 지원금은 1곳 당 15억 원이며, 장기적으로 융자 방식으로 전환한다. 수소충전소 운영비와 수소차 보급초기에 설치한 충전소의 시설용량 증설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202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발전소의 전기로 수소를 생산, 활용할 수 있도록 실증사업과 핵심 기술 개발도 진행하는 동시에 관련 제도를 정비한다.
한편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국제에너지기구의 전망치보다 훨씬 높은 수소차 보급 로드맵을 수립, 추진중이다. 환경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63만 대를 보급하면 온실가스 440만t, 대기오염물질 5,500t 감축과 석유 소비량 6.3억ℓ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수소관련 산업을 통해 84조 원의 경제적 효과와 9만 4,000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예상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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