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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폭스바겐 배기가스 전면 조사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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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가 폭스바겐 미국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국내 수입 제품에 대해서도 전면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22일 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주 내에 폭스바겐코리아 측과 접촉해 조사 계획을 수립한다. 미국에서 문제가 된 골프, 비틀, 제타, 파사트, 아우디 A3 중 국내 수입되는 동일 제품이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 조사는 출고되기 전의 제품을 임의로 선정해 실제 주행 조건과 인증 조건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을 통해 이뤄질 계획이다. 특히 인증 모드에서 소프트웨어 조작은 ECU 설정 변경을 통해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파문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지난 18일(현지시각) 폭스바겐그룹이 북미에서 생산하는 2.0ℓ TDI 엔진 제품 총 48만2,000여대에 대해 리콜 조치 명령을 내리며 시작됐다. 제조사가 배기가스 기준을 승인받기 위해 임의로 산화질소 등의 유해가스 배출을 줄이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혐의다. 소프트웨어 조작으로 작동 여부에 따라 산화질소 배출량의 경우 최대 40배 가량 차이를 보인다는 게 EPA의 설명이다.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축소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게 되면 최대 180억 달러(한화 약 21조원)에 달하는 벌금이 부과될 전망이다. 더불어 EPA는 해당 엔진이 탑재된 제품의 판매를 전격 중단시켰다.

 이에 따라 '블루모션'이란 별칭의 친환경 디젤 엔진으로 각광받던 폭스바겐 이미지 실추와 경제적 손실, 소비자들에게 준 충격은 상당할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손실은 이미 유럽 시장 주가 15% 하락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한국은 유럽 배기가스 기준에 맞추는 만큼 미국의 법규와 그에 따른 엔진 설정도 다르다"는 설명을 내놓은 바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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