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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운전, 연료비 아끼는 요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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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운전자들이 겨울철 사고 위험 만큼이나 연료비 지출을 걱정한다. 추운 날씨에 차를 이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데다 열선시트 등 전자기기 사용이 많아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체감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러나 지나치기 쉬운 작은 버릇만 고쳐도 겨울철 연료 사용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사소하지만 기름값 아끼는 유용한 점검 사항을 소개한다.

 ▲몸은 가볍게, 발은 든든하게
 연료효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군살빼기'다. 차가 무거워질수록 연료 소비도 늘어난다. 그래서 트렁크를 비워야 한다. 휴가철 사용한 레저 용품이나 평소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정리하는 것. 우산 등 습기가 남은 물건을 트렁크에 장시간 방치하면 곰팡이 및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높아 건강에도 좋지 않다. 






 자동차의 신발 역할을 하는 타이어 역시 연료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겨울철에는 공기압 점검이 필수다. 바람이 새지 않아도 기온이 낮아 타이어 내부의 공기 부피가 작아져 자연스럽게 공기압이 낮아질 수 있어서다. 공기압이 적정수치보다 10% 낮아지면 연료효율은 3%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주행하면 타이어 파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차 속도 꼼꼼하게 확인하자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져 충전 횟수와 시간 등이 늘어난다. 방치할 경우 발전기에 과도하게 부하가 걸리고 엔진 출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 연료효율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정기적으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고 제때 교환해주는 게 중요한 이유다. 배터리를 교체한 지 2년이 넘었다면 수시로 확인하는 게 좋다. 표면에 인디케이터 색상으로 충전 상태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디케이터 색이 녹색이면 정상, 흰색이면 수명이 다했다는 걸 의미한다. 또 전압을 측정했을 때 시동 전 약 12.3V, 시동 후 13.5~14.5V 이상이면 정상이다.






 점화 플러그와 산소센서도 연료소모에 큰 영향을 준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내 혼합기(연료와 공기의 혼합기체)의 연소를 돕는 부품이다. 산소센서는 실린더 등에 공급되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해당 부품들이 정확히 작동하는지 살피는 게 중요하다.

 ▲안전과 효율 위해 '3급(急)'을 피하라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급출발, 급가속, 급정지를 하지 않으면 연료소비량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급가속은 일시적으로 연료소모를 늘리고, 급출발 및 급가속 역시 연료를 낭비하는 주범이다. 여유를 갖고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밟는 운전 습관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평소보다 속도를 줄여야 돌발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서행은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이다. 미국 환경보호협회(EPA)의 조사에 따르면 시속 80㎞ 이상으로 주행 시 그 이하로 달릴 때보다 약 7% 출력이 더 필요하다.

 ※자료제공: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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