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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코리아’ 엔딩 크레딧 올라가는 순간에도 계속되는 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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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선 기자] ‘미스코리아’만의 엔딩 연출이 시청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여타 다른 드라마의 경우 엔딩에서 마주하게 되는 인물들의 정지 이미지를 붙이거나 그날 방송됐던 장면 중 인상적인 이미지를 연결한 후 바로 다음 회의 예고편이 이어지지만, MBC ‘미스코리아’(극본 서숙향, 연출 권석장)는 조금 색다른 연출로 관심을 모았다.

‘미스코리아’는 극의 전개가 없더라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그 순간까지 인물들의 움직임과 목소리를 그대로 살려 보는 이들에게 오랜 여운을 남긴다. 때문에 다음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예고편이 다소 짧아지지만 이는 ‘미스코리아’만의 개성이라는 평을 낳고 있다.

이 같은 엔딩은 권석장 PD의 오랜 특징이다. 그는 드라마 ‘파스타’를 촬영할 당시에도 극중 인물들의 감정을 계속 이어나가 시청자들의 눈길을 붙들었으며, 이에 아직까지도 쉐프 현욱(이선균)이 유경(공효진)에게 눈 키스하는 장면은 명장면으로 꼽힌다.

이번 ‘미스코리아’ 역시 에필로그 형식의 ‘움직이는 엔딩’ 형식을 취해 엘리베이터 걸 오지영(이연희)이 서러움에 터지는 눈물을 참으며 ‘와이키키’하고 억지로 웃음을 짓는 장면이나, 지영을 기다리는 형준(이선균)의 뒷모습을 통해 감정을 극대화하며 극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두고 제작진은 “기존에 볼 수 있는 방식보다는 신선한 방식의 엔딩을 보여드리고자 했다. 매 회 엔딩만은 시청자들께서 드라마의 여운을 충분히 즐기고 원하는 시점에서 끝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다”라고 설명하며 “따뜻한 감성이 살아있는 드라마인 만큼 엔딩에서도 충분히 그 감정을 느끼실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격적으로 미스코리아에 도전하는 오지영의 모습이 재미를 더해가고 있는 MBC ‘미스코리아’는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사진출처: 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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