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왜 여성들은 유독 하체비만이 많은 것일까. 아름다운 각선미는 여성적인 매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포인트인데, 하체가 너무 튼실(?)하다면 크게 좌절할 수밖에 없다.
여성들이 하체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이유는 운동량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된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경우 지방이 쌓이더라도 복부와 허벅지 등 부분적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하체비만으로 보이지만 여성에 따라 원인이 다른 것도 하체비만 관리가 힘든 이유. 원인에 따라 관리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반대로 이야기하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관리가 손쉬워 진다는 말도 된다.
① 아는 사람만 아는 하체비만 3가지 유형
여성들이 겪는 하체비만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성들이 가장 쉽게 오해하는 비만형과 근육형, 부종형이다.
자신을 하체비만 이라며 무턱대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비만형 하체비만인 경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비만형은 신체가 전반적으로 비만인 경우이기 때문에 유독 하체가 두껍다면 다른 유형일 가능성이 높다.
유독 하체만 두껍다면 근육형이나 부종형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근육형은 말 그대로 허벅지나 종아리의 근육이 정상보다 과도하게 발달하여 하체가 두꺼워 보이는 타입. 하체가 부드럽지 않고 단단하며 하체의 곳곳에 근육의 모양으로 인한 라인이 생기게 된다.
마지막으로 부종형은 하체의 신체 부위적 특성 상 생기기 쉬운 하체비만의 유형이다. 부종은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아 체액이 쌓이거나 노폐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 부기가 있는 것이다.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계속된 부기를 호소하는 여성이 많다.
② 각 유형에 따른 하체비만 관리법
가장 흔한 유형인 부종형 하체비만은 생활습관 개선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하체를 붓게 만드는 대표적인 원인은 하이힐 등 다리를 혹사시키는 습관이나 짠 음식을 즐기는 습관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근육형 하체비만은 운동을 조심해서 하는 것이 좋다. 무리한 운동이 더욱 근육을 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리를 마사지해 주는 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을 부드럽게 해 부종형과 근육형 하체비만 관리에 모두 좋다. 최근에는 입기만 해도 마사지 효과를 주고 하체비만을 개선시키는 다이어트 속옷 ‘피치바디’(www.peachy-body.com) 등도 출시되어 인기가 높다. 활동량이 적은 겨울에도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해 인기가 높은 것이다. 이렇게 관리가 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포인트.
하체가 단순 비만형이라면 전반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겨울철이라서 운동량이 적어지고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기 쉬운데 꼭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는 식이요법이 중요하다. 이 경우에도 다이어트 속옷이나 슬리밍 크림 같은 슬리밍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minkyu@bntnews.co.kr
▶ KTX로 떠나는, 홍도·흑산도 2박3일 ‘황홀경’
▶ 전국 4개 공원 ‘자전거 탐방로’ 25km 조성
▶ 값싸고 맛있는 ‘한우’ 구입 노하우
▶ 주말, 집에서 브런치 타임 가져볼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