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디젤 연비 사태로 독일서도 판매 줄어
현대기아자동차[000270]가 명차의 본고장 독일에서 지난 10월 수입차 판매 1위에 올랐다.
반면 독일 자동차 시장을 주도해온 폴크스바겐은 디젤 연비 조작 사태로 자국에서마저 판매가 줄었다.
9일 독일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독일 수입차 시장에서 현대차[005380]는 9천84대, 기아차는 5천4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0.4%, 4.2% 증가했다.
지난 10월의 경우 독일 수입자동차 시장 전체가 전년 동월에 비해 5.2% 줄어든상황에서 현대기아차만 약진한 셈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합치면 총 판매는 1만4천131대로 수입차 브랜드 중 1위였다.
2위는 스코다로 1만3천808대, 3위는 9천665대를 판매한 르노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명차의 본고장인 독일에서 현대기아차의 품질이 인정을 받으면서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현대차가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신차를 독일 시장에 출시하면 점유율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고급차 6종으로 제네시스 라인업을 구축해 폴크스바겐의 아우디, 메르세데스-벤츠 등과 경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한상태다.
현대차 에쿠스와 기아차 K9은 지난 8월 미국시장에서 각각 185대와 386대 등 총571대를 팔아 2천44대를 판매한 벤츠 S클래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BMW와 렉서스를 제친 것이다. 에쿠스는 내년부터 전 세계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로 통합돼 판매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이미 독일에서 현대기아차가 값싸고 품질이 좋은 대중차를 만드는 회사로 인정을 받고 있다"면서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별도의 제네시스브랜드가 독일에 입성할 경우 가격 경쟁력만 갖춰진다면 해볼 만한 싸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한국에서 판매가 무려 60% 이상 줄어든 폴크스바겐은 지난10월 독일에서 6만1천535대 팔아 전년 동월 대비 0.7% 감소했다. 이 기간 독일 전체자동차 시장은 1.1% 늘어 주요 독일 완성차 업체 중 폴크스바겐만 판매가 줄어든 것이다.
특히 독일 국내 브랜드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4.7% 증가한 상황에서 폴크스바겐이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는 것은 그만큼 자국 시장에서도 외면받고 있음을보여준다.
그동안 폴크스바겐은 독일 자동차 시장에서 20%대 시장을 점유하며 독일 자동차시장을 이끌어 왔다.
폴크스바겐 그룹의 아우디 또한 지난달 2만3천98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에 비해0.9% 성장하는데 그쳤다.
지난 10월 독일 자동차 시장에서는 폴크스바겐과 아우디가 부진한 사이 메르세데스 벤츠가 2만5천525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늘었고, BMW는 2만1천363대로 7.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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