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에서 총 75만5천여대의 차량이 리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수입차는 300여종이 넘는 차량이 리콜된 것으로 집계됐다.
리콜(recall)은 안전 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을때 자동차 제작·조립·수입자가 그 결함 사실을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교환·환불 등의 시정 조치를 하는 제도다.
6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리콜 차량은 총 352종, 75만5천501대로 집계됐다.
2013년의 195종, 103만7천151대보다 차종은 44%가량 늘었지만, 리콜 대수는 37%줄었다.
국내 자동차는 지난해 25종, 63만5천273대가 리콜돼 전년의 34종, 98만1천298대보다 차종과 리콜 대수가 모두 줄었다.
반면 수입차는 327종, 12만228대로 전년의 161종, 5만5천853대보다 차종과 리콜대수가 모두 배 이상 늘었다.
리콜 사례를 보면 지난달 쌍용차[003620]가 렉스턴 등 4개 차종에서 바퀴가 빠지거나 잠기는 제작결함을 발견해 11만여대를 리콜했다.
르노삼성은 SM3 차량의 후부반사기가 자동차부품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2만4천103대를 리콜 조치했다.
수입차 가운데는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가 C-클래스의 테일 램프가 작동하지않을 수 있는 현상으로 인해 8천465대를 시정 조치했다.
수입차의 리콜이 크게 늘어난 것은 수입차의 판매 차종이 다양해지고 판매 대수도 급증한 가운데 미국 등 해외에서 리콜 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리콜이 잦으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브랜드 이미지도 실추될 수 있지만, 안전이나 품질에 적극 대응한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자동차업체들이 자발적 리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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