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704.75

  • 17.31
  • 0.64%
코스닥

871.47

  • 1.75
  • 0.20%
1/5

'우울한 갑오년은 가라'…기업들 차분히 한해 마무리

관련종목

2024-04-30 12:12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우울한 갑오년은 가라'…기업들 차분히 한해 마무리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기업별로 종무식 개최 여부 엇갈려…시무식은 열고 경영목표 공유

    꽁꽁 얼어붙은 경기 탓에 연말을 맞은 기업 안팎의분위기도 그닥 밝지 않다. 경기 활황 때의 이색적인 종무식 풍경은 사라졌고 많은기업이 아예 종무식을 생략하면서 조용히 갑오년(甲午年) 한해를 마무리하는 모습이다.

    대신 대부분 기업들은 을미년(乙未年) 새해 시무식을 함께하면서 경영목표와 화두를 공유하고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 전 계열사는 몇년째 별도로 종무식을 하지 않고있다. 대신 사업장 상황에 따라 연말 휴가 체제에 들어갔다.

    LG그룹 역시 이미 24일부터 계열사별로 자율적으로 업무를 마감하고 직원들이휴가를 낼 수 있도록 했다.

    GS그룹도 26일 종무식을 치른 뒤 내년 1월 1일까지 연말 휴가에 들어갔다.

    지난달 삼성그룹과의 굵직한 빅딜을 성사시키며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한 한화그룹은 새해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높지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공식 종무식 없이 한해를 조용히 매듭지었다.

    에쓰오일, SK에너지 등 유가 급락으로 실적에 어려움을 겪는 정유업계의 경우에도 올해는 별도 종무식 없이 갑오년의 마지막 날을 보냈고 포스코[005490]와 금호아시아나 등도 행사를 생략했다.

    종무식을 갖더라도 떠들석한 분위기는 찾아볼 수 없다.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는 이날 오전 각 사무실에 비치된 TV를 통해종무식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한해를 마무리했다. 영상물에는 올해 주요성과와대외활동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진그룹은 오후에 간단한 다과회를 열고 덕담을 건네는 것으로 종무식을 대체하기로 했다.

    반면 막바지 임단협 교섭을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009540]은 울산 사내체육관에서 직원 2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종무식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효성그룹 역시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시상식과 함께 팀장급 이상 임직원이 참석하는 종무식을 개최했고 코오롱[002020]은 계열사별로 종무식을 열고 한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많은 기업이 종무식에 큰 비중을 두지 않거나 아예 건너뛰면서도 새해 시무식만큼은 빼놓지 않는다.

    임직원들이 새해 경영목표와 화두를 공유하고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자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다.

    특히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시무식에 참석해 직원들을 독려하는 곳도 많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2일 오전 양재사옥 대강당에서 주요 계열사 임원 등1천여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경영화두를 밝히고 사업계획 목표를 제시한다.

    LG그룹은 구본무 회장이 이날 여의도 트윈타워 동관에서 열리는 시무식에 직접참석, 신년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034220]는 한상범 사장이 파주사업장에서 열리는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전달하고 한해 동안 우수한 성과를 낸 임직원을 뽑아 포상한다.

    GS그룹은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그룹 전체 임원들이 모이는 신년임원 모임으로 시무식을 대신할 예정이다.

    계열사별로도 시무식을 실시하는데 GS칼텍스는 여기에서 신입사원 공연을 통해한해의 힘찬 출발을 다짐한다.

    금호아시아나는 그룹 차원의 시무식을 광화문 문호아트홀에서 연다. 박삼구 회장이 사장단과 임원진이 모인 자리에서 신년사를 할 예정이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포항 본사에서 진행하는 시무식 행사 때 신년사를 통해새해에 임하는 각오와 비전을 직원들과 공유한다.

    SK그룹과 효성그룹, GS건설[006360] 등도 2일 시무식이 예정돼 있다.

    2일이 신정 연휴와 토요일 사이에 낀 '샌드위치 데이'인 만큼 이날 휴무한 뒤 5일날 힘차게 한해를 여는 기업도 많다.

    현대중공업은 신정과 설, 추석 연휴에 하루 더 쉬기로 한 노사 합의사항에 따라2일 휴무한 뒤 5일 오전 시무식을 갖고 한해를 시작한다. 한화그룹 역시 공동 연차사용을 통해 2일을 휴무일로 지정하고 5일 각 계열사별 시무식을 실시한다.

    한진그룹은 5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 식당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조현아 전부사장이 '땅콩 회항' 사건으로 구속된 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어떤 메시지를전달할지 관심이 쏠린다.

    대우건설[047040]은 신입사원 입사식과 함께 5일 시무식을 진행한다.

    기업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올해 실적 악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라며 "내년 경기 상황이 나아지길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