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단가조건도 한국이 훨씬 유리…대금기일도 2배 빨라
우리 기업들의 협력사 납품대금 지급조건이 미국, 일본, 독일 기업보다 낫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한국, 미국, 일본, 독일의 주요 기업 434개사를 대상으로 하도급 거래행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원자재가격이 상승할 때 협력사의 납품단가를 올려주는 한국기업은 85.8%로 독일(73.0%), 일본(67.0%), 미국(51.
0%) 등 나머지 국가의 평균 63.7%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협력사 단가인상 요구액의 50% 이상을 반영한다는 기업도 한국은 65.2%로 독일(53.4%), 일본(43.3%), 미국(29.4%)보다 11.8∼35.8% 포인트 많았다.
납품대금 지급기일도 한국 기업이 26.5일(법정기간 60일)로 독일(40.4일), 미국(48.1일), 일본(63일) 등 나머지 국가들의 평균 50.5일보다 2배가량 빨랐다.
아울러 시장에서 가격경쟁 심화와 소비자 수요변화 등으로 최종제품의 판매가격인하가 불가피할 때 대기업이 협력사의 납품단가를 일방적으로 내린 경험이 있다는응답은 한국이 41.0%로 미국·일본·독일 평균(90.3%)의 절반도 안됐다. 국가별로독일은 95.0%, 미국 88.0%, 일본 88.0%이었다.
판매량 감소 등 경영여건 변화로 인해 납품대금을 인하한 경우가 한국(33.6%)이주요국 평균(60.0%)의 절반 정도였고 유사 제품을 공급하는 다수의 협력사에 대해일률적으로 대금을 인하한 경험은 한국이 19.4%로 주요국 평균(57.7%)의 3분의 1에불과했다.
협력사 육성을 위한 지원방식(복수응답)으로 한국은 '임직원 교육'(62.7%), '자금지원'(52.2%), '신기술·신제품 개발'(43.3%) 분야의 비중이 높은 반면 미국과 일본은 '경영혁신'(56.0%, 32%), 독일은 '판로개척'(49.0%) 등에 대한 답변이 많았다.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대해 미국(55.0%)과 일본(44.0%) 기업들은 '대·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상생협력을 통한 상호 경쟁력 제고'를 가장 많이선호했고 독일은 '시장원리에 따라 유망 중소기업은 육성하고 한계기업은 퇴출해야한다'는 의견이 42.0%로 가장 많았다.
협력사를 선정하는 기준은 한국을 포함해 모든 조사대상 국가 기업이 품질, 가격, 납기, 신뢰·평판, 발전가능성, 충성도 순으로 답했다.
다만 우리나라 대기업의 20.1%는 매년 협력사 10곳중 3∼5곳을 교체했지만 미국과 일본은 6%만이, 독일은 4%만이 3∼5곳을 바꾸는 것으로 조사돼 협력사 교체빈도는 한국 대기업이 훨씬 많았다.
전익주 전경련 팀장은 "시장경제 원칙에 따른 사고를 하는 외국 기업인들은 한국이 협력사들에 이런 정도 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한국 기업들의 동반성장 정책과 노력에 기인한 바 크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 19일부터 50일간 매출액 기준 상위 500대 기업중 한국 134개사와 미국, 일본, 독일 각 100개사를 대상으로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가 R&R(국내기업), 나우앤퓨처(외국기업)와 공동으로 이메일, 전화, 방문 등을 통해 진행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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