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등 "산지 직거래 도입 등 꾸준히 노력""관리비가 상당부분 차지…더 줄일수 있다" 지적도
박근혜 대통령이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하자 대형마트를 비롯한 유통·식품업체 사이에서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업체들은 17일 "물가 안정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그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가 최근 대형마트 3사 임원들을 소집, 가격인하를 독려하며 물가 고삐를 죈데에는 무엇보다 다단계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 개선에 앞장서 달라는 요구가 배경으로 깔려있다.
대형마트 업계 선두인 이마트[139480]는 지난해 오픈한 '후레쉬 센터'를 대표적인 성과로 내세우고 있다.
후레쉬센터는 이마트가 경기도 이천에 마련한 대규모 농수산물 유통센터로, 산지에서 농수산물을 직접 매입해 각 매장에 뿌려주는 역할을 한다.
4∼5단계에 이르던 유통단계를 2단계로 줄여 가격을 20∼30% 끌어내렸다는 것이이마트의 주장이다.
이마트는 2014년까지 1조원의 물량을 이 곳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2007년 농산물 가격폭등과 2008년 배추파동을 겪으면서 농산물 가격안정화를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며 "2009년부터 농수산물 유통선진국인 영국, 이탈리아 등지에서 수십 차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후레쉬센터를 오픈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2002년부터 농협중앙회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산지 직거래를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기존 4단계(산지→경매시장→도매업자→소매업자)의 유통구조를 2단계(산지→홈플러스)로 줄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판매 3~6개월 전 사전 계약구매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농가의 수익도 보장해주는 '사전 계약구매' 제도도 적극 도입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매매 참가인' 자격을 취득하고 도매시장 과일 경매에 직접참여했다.
이를 활용해 중도매인 유통 과정을 줄일 수 있었다고 롯데마트는 설명했다.
통영 선단과 직접 계약을 맺고 멸치를 들여오는 등 수산물 유통구조 간소화에도힘을 쓰고 있다.
농협을 중심으로 한 유통단계 축소 움직임도 주목된다.
농협은 올 6월 안성에 대형 물류센터를 짓는데 이어 전남 장성, 경남 밀양, 강원, 제주 등 전국 권역별로 물류센터를 개설, 농산물 직거래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외식업체들도 앞다퉈 유통구조 개선 노력을 홍보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고기 식당인 종로상회는 박 대통령이 모범 유통업체 사례로 꼽은 것이 바로 이 업체라며 이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종로상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서울 양재동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농축산물의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작년에 방문했던 한 프랜차이즈 업체는 최대 7단계에 이르는 돼지고기 유통단계를 3단계로 줄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돼지고기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종로상회 임직원들을 만났고, 이번 발언은 종로상회를가리킨 것이라고 업체 측은 전했다.
종로상회의 한 관계자는 "사업초기부터 산지직거래와 직영물류를 고집한 종로상회는 최대 7단계에 이르는 돼지고기 유통단계를 3단계로 줄였다"며 "고정거래처가생긴 양돈농가의 소득은 높아지고 고기 가격도 저렴해졌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업체들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은 높게 평가하면서도아직 개선할 부분이 많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최근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유통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물가안정방안 연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의 경우 판매 관리비가 전체 소매가의 15∼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단순히 유통 단계를 줄이는 것보다는 산지 구매에서 운반,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관리 과정을 개선해 가격을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업체들의 꾸준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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